IT,컴퓨터/Synology NAS Life

정보 손실 없이 아이튠즈 음악 라이브러리를 NAS로 옮기기

SCV 2014. 11. 28. 10:30
728x90

얼마전 NAS를 쓰기 시작해서 요즘 한참 데이터를 옮기는 중입니다.

공유기가 기가비트 지원을 안하는 덕분에 100Mbps 대역폭으로 데이터들 옮기니 굼떠서 죽을 맛이네요;


뭐 이런 잡소리 계속하려고 글 적는건 아니고, 제가 NAS를 구입한 목적 중 하나를 이루기 위한 작업에 성공해서 그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서입니다.

아이튠즈 라이브러리를 NAS로 옮겨서, 다수의 컴퓨터에서도 하나의 아이튠즈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거죠.

물론 동시에 두대 이상의 컴퓨터가 한 라이브러리에 접속할수는 없습니다만.


NAS를 구입한 목적 중 가장 큰 이유가 아이튠즈 라이브러리 통합.

현재 총 3대의 컴퓨터에서 이용중인 아이튠즈 라이브러리를 하나로 쓰고 싶다는 것이었죠.

물론 주 라이브러리는 메인 컴퓨터인 슬레이트7에 있고 나머지는 일본 계정에서 구입한 곡들을 스트리밍으로만 들을 수 있는 환경이긴 했는데..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안파는 곡도 많고, 아이튠즈 매치(iTunes Match) 구독자도 아니다 보니 들을 수 있는 곡은 극히 제한됩니다.


거기다 지금 쓰는 라이브러리도 한 3년 됐다 보니 재생횟수나 별점 등의 정보를 날리며 옮기는게 영 마음에 안내키더군요.

맨 아래에 있지만, 재생횟수나 별점 등의 정보에 구애받지 않는다면, 그냥 NAS 폴더안에 새 보관함 생성하고 음악파일들 옮긴 다음 새 라이브러리에 추가하면 끝입니다.

전 저 별점 같은 정보 날아가면 좀 골치아파서; 고민하다 쓴게 이 방법.



무튼, 목요일 퇴근하고부터 연구(??)한 결과물을 오늘 정리할까 합니다.

사실 연구랄것도 없이, '몇년동안 유지하던 아이튠즈 라이브러리를 잡다한 정보손실 없이 옮기고 싶어서' 이것저것 삽질해본 결과에 불과;



이번 글은 여기까지.


이것저것 검색해보긴 했습니다만, 이렇게 복잡하지 않아도 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저처럼 라이브러리에 쌓인 재생횟수나 별점 등의 정보가 별로 안중요하시다면, 그냥 새 보관함 만든 다음 거기에 기존 음악파일을 NAS로 옮기고,

그걸 빈 라이브러리에 등록해주면 끝입니다.


다만, 제 경우는 몇년간 쌓인 라이브러리 정보가 날아가는게 싫었고,

특히나 별점은 태그나 앨범아트 정리완료 여부를 판별하는 자료였기에 날아가면 좀 많이 골치가 아픈 상황이었습니다.

이렇게라도 NAS 내부로 아이튠즈 라이브러리를 온전히 옮길 수 있어서 참 다행이네요.


참, 아이튠즈 실행시 NAS와의 연결이 불가능하다면 보관함 선택 팝업이 뜹니다.

아이튠즈 사용시엔 NAS와 연결을 유지하세요.

더불어 다른 컴퓨터에서 라이브러리를 이쪽으로 변경하려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한 뒤 위에서처럼 Shift키 누르고 아이튠즈 실행해 보관함 선택을 NAS의 ilt파일로 지정하면 끝.

두대 이상이 한번에 접속하려 하면 두번째 실행한 쪽에서 에러가 납니다. 꼭 한번에 한대씩만 사용하시길.



아무튼, 해보고 잘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덧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가능한 선에서 테스트해보고 글 수정해 두겠습니다.

그럼, 무사히들 라이브러리를 옮기시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