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V君's LifeLog Space

이 카테고리에 글쓰는것도 간만이네요.


간만에 여기에 글을 적게 된건, 바로 스킨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광복절 오후를 두세시간 정도 할애해 작업했네요. 몇년만에 바꾸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HTML이나 웹개발에는 뜬구름 정도의 지식만 있는 사람이라 바닥부터 스킨을 개발하진 못했고,

티스토리 공인으로 배포하던 스킨 중 제가 원하는 형태와 가장 유사한 스킨을 적용한 뒤 제 필요에 맞게 일부 요소를 수정했습니다.


기본 틀이 되는 스킨은 2015년 스킨공모전 은상을 수상한 Yzngal님의 Yzngal 1.01.

티스토리에서는 1.00 버전이 배포중인데, 올해 3월경에 일부 오류를 수정한 버전을 개인 게시판에서 배포하고 계시더군요.

그래서 저도 이 버전으로 작업했습니다.



수정한 부분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작게는 '방명록','글쓰기','관리자' 링크의 한글 이름부터(원래는 영문이었습니다) 상단에 생성되는 카테고리의 하위메뉴 표시영역 width값이나 블로그 검색창 변경(개인 구글 맞춤검색창으로) 정도일까요?

SyntaxHighlighter js를 추가하거나 본문 가로폭을 줄이고, 카테고리 콤보에 서브메뉴 구분기호를 넣거나 하기도 했고.

아무튼 과거 소스를 다운로드받아 비교해가며 작업했습니다.


개인적으론 밤에 너무 밝기도 해서 눈 부담이 덜하다고 생각한 어두운 배경 스킨을 사용해 왔는데, 현재 적용된 이 스킨을 제 취향따라 어둡게 바꾸려니 엄두가 안나더군요.

대신 이 스킨은 티스토리 기본 모바일 웹을 사용하지 않고, 한 페이지가 가로폭에 따라 PC나 모바일로 대응됩니다.

요즘 티스토리측에서도 간간히 언급하는 이른바 반응형 스킨.



보고 계시는 장비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먼저 캡쳐한 이미지는 가로폭이 충분할 때이고 가로폭이 좁아지면 바로 위와 같이 카테고리가 콤보박스로 변경됩니다.

물론 글 아래의 사이드바나 덧글 영역 역시 가로폭에 맞춰 재배치되구요.



이로써 최근 고민거리던 요소 하나가 깔끔히 해결됐습니다.

티스토리가 최근 모바일웹 개편을 했는데, 글 자체가 깔끔하게 보이는거 빼고 거의 마음에 드는게 없더군요.

가독성을 올린건 좋은데, 그 외의 편의성이나 기존 스킨에서의 유용한 기능들을 너무 많이 떨어내버린듯.

덕분에 이렇게 블로그 스킨 전체를 뜯어고치는 대작업을 감행하게 했으니(지금까지 미루고 있었습니다) 한편으론 나쁘지 않다는 뻘생각도 좀 들지만;



참, 제가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맥/안드로이드용 크롬과 iOS용 사파리에서 테스트는 해봤습니다.

하지만 불편하거나 오류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부담없이 말씀해주시길. 제 능력의 한계는 있지만 가능하면 수정할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물론 구버전 인터넷 익스플로어(Internet Explorer, 6/7버전)는 지원하지 않으니 이건 새삼 참고하시고.

jQuery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건 좀 어려움이 많네요.



다음 글부터는 다시 평소처럼 구입한 물건 뜯어보고 하겠습니다.

이후로도 새삼 잘 부탁드리고,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일상다반사 > 블로그 관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0,003  (0) 2017.06.13
구글 애드센스 수표 환전(원화수령 완료)  (4) 2016.12.11
블로그 스킨 변경  (2) 2016.08.17
1,000,000Hit  (4) 2014.12.07
200,000Hit  (2) 2013.11.20
Big Keyword 블로그 랭킹  (0) 2013.09.12

Comment 2

  • 2016.08.17 10:31 신고 수정 답글

    오 오랜만의 새단장이군요! 깔끔하네요 ㅎㅎ
    저도 슬슬 디자인을 갈아엎을때가 됐는데 <s>귀찮아서</s> 시간이 없어서 엄두가 안 나네요 ㅠㅠ

    고생하셨습니다!

    • 2016.08.18 00:10 신고 수정

      이전에도 곧잘 귀찮음 무릅쓰고 작업하시는걸 본것 같은데, 그정도면 아직 더 버틸만 하지 않으려나 싶기도 한데 말이죠 ㅋㅋㅋ

      아무튼 감사합니다!

Prev 1 2 3 4 5 6 7 8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