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V君's LifeLog Space

저도 구직자 입장인지라 뭔가 경험을 말씀드릴 단계는 전혀 아니고..

어제 저녁부터 오늘 오후까지 내리 자기소개서 쓰는데 머리 썩혔던지라 그때 구글링했던 글들 링크로 정리합니다.

자기소개서 구절 적는데 참고한 글도 있고, 업계 이야기 궁금해서 찾아본 곳도 있고 그러네요.


아, 프로그래머쪽(게임 말고) 자리 찾는 중이라 그쪽에 좀 편중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마인드맵으로 큼지막한 키워드 정도는 적어두고 작성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이것보다 더 가지를 뻗혀야 글쓰기 수월하다는데 시간이 부족해서;



개발자로 취업하고 보니 생각나는 것 - 면접 참고 자료 by 이글루스 bergi10님 (티스토리로 이전하심)

-> 이 링크는 접속해보시면 하단에 시리즈로 7개 정도의 글이 더 있습니다.

면접때 물어봐야 하는 것들, 업계 이야기 등등 여러 글이 있으니 나중에 이쪽 업계 들어올 분들은 읽어보실만 합니다.

계속 활동중이시라 우측의 'IT잡담' 카테고리에서도 재밌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 덧글도 포함해서 읽어보세요. 이런저런 분들이 와서 의견 남겨주셔서 꽤 알찬 페이지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인 공채 Real 자소서 by Saramin

-> 예문 전체를 읽으려면 사람인 계정 필요.

취업사이트 사람인에서 각종 자기소개서의 예문들을 볼 수 있게 해 뒀습니다. 심지어 성장과정, 성격 장단점 등 부분별로도 나눠놨어요.

여기저기 둘러보면서 필요한거 여기서 좀 많이 찾았습니다. 특히 감 안잡힐때 여기서 예문 보면서 느낌 같은거 따라하기도 했네요. 베껴쓰면 당연히 티나고;

중간중간 '잘쓴사례' 라는 보라색 마크 붙어있는거 위주로 보셔도 되고, 원하는 기업(주로 대기업 위주인듯)만 검색 등으로 추려 보셔도 되구요.



-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부분

: "자신의 성장과정을 직무와 연관시켜라" 라고 컨설팅때도 그렇고 글에서도 계속 강조하는데 사실 말이 쉽지 좀 뜬구름 잡는 얘기처럼 들리긴 합니다;

그래서 마인드맵을 이용하란 얘기를 들었었네요. 아무튼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적는데 참고한 글들


자기소개서 쓰기 팁_마인드맵으로 생각 정리하기 by 티스토리 우기님

-> 마인드맵 예시가 나와 있어서 참고가 됐습니다. 대략 자기소개서의 큼지막한 타이틀(성장과정, 성격 등) 을 중심으로 가지를 뻗어나가는 형식.


<서류합격> 자기소개서성장과정 모범 사례만 쏙쏙 뽑아보자! by 네이버 잭도슨님

-> 딱 봐도 사람인쪽에서 적당한거 찾아서 캡쳐해 글쓴거긴 한데, 잘쓴 사례만 골라두셨으니 간단하게 보실거면 이쪽만 훑어보시는것도 괜찮다고 생각.


Find Pro : 자기소개서 강좌(카테고리)

-> 워드프레스에서 자기소개서 관련 강좌 쓰는 분이신듯(트위터 프로필 참조)

총 17개로 성장과정(배경), 성격 등 각 부분별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처음에는 더 아래에 있는 '지원동기' 관련 내용 때문에 찾게 된 블로그인데, 지원동기에서 꽤 와닿는 비유로 글을 적은게 인상적이라 카테고리채로 남겨둡니다.



- 자기소개서 성격 장단점 부분

: 이쪽도 큰 키워드는 갖고 시작하긴 했는데.. 진짜 어중간하긴 하더군요. 쓰는데 애먹은;


네이버 카페 잡윈도우 - 자기소개서 예문 by 카페매니저

-> 성격 장단점 부분 뿐만 아니라 성장과정 부분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본건 성격 장단점 부분이었고 그래서 이 카테고리에 슬쩍(...)

'이렇게 쓰는게 맞나?' 하고 고민할때 '아 이렇게 쓰는거구나' 하고 마음 굳힐때 참고한 글 중 하나입니다.



-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부분

: 이쪽은 컨설팅 받는 분께 저도 지적당하는 입장이라; [...]


Find Pro : 자기소개서 샘플 - IT직종 지원동기

->'뜬구름 잡는 느낌인 이 부분을 어떻게 좀 더 구체적으로 적을 수 있도록 이해 가능할까' 를 찾다가 도움받은 글.



- 자기소개서 입사 후 포부 부분

: 이쪽도 계속 지적당하고 있어서... orz


다음 카페 울산의료정보센터 - 입사동기 및 포부 by 운영자

-> 저처럼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안오는 사람들이 읽으면, 적어야 할 내용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

뭐 '이론' 이라는 느낌이지만요;


[Charles의 취업칼럼] 12. (자소서)입사 후 포부 작성법칙 by 네이버 리비에라

-> 네이버 카페 글을 블로그로 퍼온듯. 일단 저런 글은 십중팔구 카페회원 한정 공개일테니 제목에 있는 원저자와 함께 블로그 주인 닉네임도 기입;

입사 후 포부 작성시 주의할 점들이나 참고하면 좋을 점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대략의 작성방법은 이 글들에서 파악하시고, 예문은 위에서 먼저 링크한 사람인쪽 글들을 참고하시면 될듯.



- 면접 관련 글들

: 면접관의 시각에서 적힌 글이라.. 정독했던 글들.


학교가 좋으면 취직이 어렵다-어느 면접관의 이야기 by 티스토리 퓨처워커님

게임 회사 자소서좀 잘 쓰자 by 이글루스 카제님

-> 게임쪽 갈건 아니라지만 굳이 이쪽이 아니라도.. 기본적으로 면접에 임하는자세 같은걸 언급하고 계셔서 한번씩 정독함.

그 위 글도 그렇고. 어쨌든 면접관 입장은 거의 비슷비슷하지 않을까 싶음.

물론 세부적으로 질문 같은건 뽑는 분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인 태도나 '최소한 면접 보러 가는거면 이정도는 하자' 같은건 공통된 느낌.



- 기타, 찾아보다 읽은 글

: 프로그래머가 하는 일이라던가.. 그런 검색어로 찾다가 찾은 글들.

현직 분들 글인지라 뭔가 '아 이런 분도 계시구나' 하는 느낌으로 정독. 혹은 블로그의 카테고리나 태그를 눌러 관련글 훑어보기 수행.

시간 많이 날때 하세요. 타임워프 합니다(...)


신입 개발자에게 조언하기 by 워드프레스 dyway님

-> 다른 분들과는 약간 다른 시각으로 후배 개발자 분들에게 조언해주시는듯.


팀 막내가 보내는 스크랩 메일 by 워드프레스 hof님

-> 팀 막내 개발자 분에게 아침 출근 후 전날 자사 서비스와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해 메일로 보내는 과제(?)를 내 주시는 모양인데,

다른분이 넘겨받으면서 틀에박힌 형식이 깨졌다고.

바로 위에 dyway님이 링크하셔서 보게 됐습니다.


프로그래머...신입 5개월째에 뒤돌아본 프로그래머 생활 by 티스토리 미친데이터님

-> 야근 이야기 하시는데.. 그냥 읽기만.


잉여개발자의 꿀위키 - 신입(취준생)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위키라는 특성상 어디까지가 진실인지는 알 수 없지만, 엔X위키처럼 슥 훑어보면 공감가는 얘기도 보였네요.

연관키워드 같은것도 보입니다.



적당히 이정도.


요즘 학교 통해서 연결된 업체 통해서 자기소개서나 면접 컨설팅 받고 있는데, 멘탈 유지가 안되서 죽겠습니다.

그래도 뭐.. 버티고 써야죠; 별수 있나.


그런 와중에 멘탈 정화 차원에서(라고 쓰고 다시 검색하기 귀찮아서라 읽는다) 구글크롬서 접속기록 뒤져 링크하는 글 정리합니다.

도움받는 분들 있으면 좋겠네요. 다 제가 쓴 글은 아니지만서도;


끝으로 각 글을 써 주신 분들께 새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도 취업하면 블로그에 열심히 글 남겨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일상다반사 > 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소개서 쓰면서 참고한 글들  (10) 2014.03.14

Comment 10

확인   덧글은 가급적이면 관련있는 내용의 포스팅에 달아주시고, 답글은 최대 5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 나그네
    2015.01.13 09:19 신고 수정 답글

    저는 게임 개발 취준중인데 정말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 2015.01.13 22:54 신고 수정

      도움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필요한 순간엔 운도 함께하길 빌겠습니다.

  • 2015.04.24 23:49 신고 수정 답글

    개발자로 취업하고 보니 생각나는 것 면접 참고 자료의 URL 변경됐습니다. --> http://yowon009.tistory.com/101 지금 티스토리로 이전 중인데 님 블로그에서 유입이 많네요 ㅎㅎㅎ

    • 2015.04.25 20:33 신고 수정

      감사합니다, 링크 교체했습니다.

      그러고보면 쓰신 글들 보면서 나도 이런거 정리해야겠다- 생각했는데 아직 년차가 쌓이지 않아서 그런가 묘하게 어렵네요;
      이전해서도 잘 부탁드립니다.

  • 지나가다가
    2015.05.25 18:25 신고 수정 답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잘 분류해주셔서 참고 많이 했어요. 감사해요~

  • 2016.05.01 19:41 신고 수정 답글

    개발자로 취업하고 보니 생각나는 것 면접 참고 자료의 URL 변경됐습니다. --> http://coderlife.tistory.com/116.

    1년만에 또 바뀌네요... 앞으론 안바뀔 겁니다. (아마도...)

    • 2016.05.03 21:35 신고 수정

      업데이트 했습니다.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wwwyoon
    2017.07.15 14:01 신고 수정 답글

    아직 고딩인 프로그래머 지망생입니다.
    덕분에 자소서 쓸 때 큰 도움이 됬습니다.
    감사합니다.ㅎ

Prev 1 ··· 813 814 815 816 817 818 819 820 821 ··· 1024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