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V君's LifeLog Space

-----------------------------------------------------------------

일본 VPN 서버 구축 삽질기 - 1. conoha VPS 가입 및 둘러보기

일본 VPN 서버 구축 삽질기 - 2. VPN 서버 구축하기 & 응용법 <-- 이번 글

-----------------------------------------------------------------

생각보다 빨리 다음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군요.


사실 지난 휴일에 이틀동안 작업했던건 제가 안해봤던 작업이었는데,

이번에 쓴 방법은 전에 MS Azure에 openVPN 서버 구축할때 썼던 방법이었습니다.

역시 한번 해봤다고 이쪽은 순식간에 끝나버리네요.. 진작 이쪽으로 할껄;;


이번 글에서는 ubuntu 12.04 LTS 64bit 가상서버에 openVPN 서버를 설치하는 방법에 관해서 적습니다.

다만 캡쳐 이미지 수량이 너무 많아지는 관계로 우분투 설치과정은 조금 복잡하다 생각한 부분 빼곤 글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기존에 설치된 CentOS와 함께 멀티부팅 가능한 환경으로 구성하게 될것 같군요.

뭐 이렇게 해도 주로 쓰는건 Ubuntu겠지만;

2016.2.22 P.M 2:40분경 추가.

5번에 우분투 14.x LTS 업그레이드 부분을 추가했습니다. 구버전 우분투를 최신버전으로 올려도 openVPN은 작동하니 안심하고 올리시길.

///


제목에 있는 '응용법' 이란 일본의 인터넷 라디오 업체인 Radiko의 방송을 녹음할 수 있는 방법.

근데 이건 제 가상서버조차 도쿄가 아니라 히로시마로 잡혀서 도쿄 방송 녹음을 못하는 고로 링크 위주로 간단하게만 쓸 생각입니다.

여기에 Dropbox를 추가로 설치하던 해서 녹음된 파일을 빼내올 수 있으면 편하겠지요. 이 글에선 여기까진 안다룹니다.


길어져서 덮어둡니다. 계속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이번 글은 여기까지.

조금 무리한 감도 있지만 이번주 안에 정리되어서 개인적으론 좀 개운하네요.

혹시나 시도해보려는 분이 있다면 곁들여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또 다음 글로 뵙겠습니다.

Comment 8

  • 2015.09.19 09:18 수정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2015.09.21 01:17 신고 수정

      openVPN 클라이언트는 윈도우/맥용도 있으니 그거 찾아서 쓰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무명
    2016.09.22 08:07 신고 수정 답글

    글을 읽고 따라해서 VPS에 VPN 설치를 성공했는데,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혹시 보고 답변 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OPENVPN 구축 관련 다른 글을 보면 과정이 이 글에 비해 훨씬 길고 인증서 같은 이 글에 나오지 않은 부분도 있고
    이 글에서 나오는 설정 화면 같은 부분은 나오지 않는 차이점이 있던데, 같은 OPENVPN이지만 다른 방식인 건가요?

    이 글의 방식으로 연결하면 10Mbps 속도 제한은 어쩔 수 없는 건가요?
    구글에서 'OPENVPN speed limit'로 검색해보면 이런 의문을 가진 분이 많더군요.

    • 2016.09.27 00:12 신고 수정

      제가 초기에 찾아볼 때에도 커맨드 라인에서 우분투 배포용(apt-get install openvpn)을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설치하면 인증서 역시 커맨드 라인에서 생성하고 설치하는 과정을 거치더군요.
      저는 리눅스를 그리 오래 쓰지 않아서인지 인증서 생성 혹은 설치 단계에서 막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결국 고생하다 이리로 온거지요.

      또 결정적으론 저는 이 VPN에 연결했을때 '일본 지역의 접속으로 인식' 되는게 목표였는데, 먼저 언급한 배포본은 어째서인지 타 국가(멕시코 같은; )로 인식되곤 했습니다.
      의심가는 설정을 조금씩 바꿔봐도 일본 밖 IP로 인식되곤 해서, 한참 전에 다른 목적으로 MS Azure을 쓰며 접한 이 배포본을 설치하게 된 것이지요.

      사실 VPN 접속시 일본지역의 IP로 인식되는지 여부는 각 배포본의 어떤 설정에 따라 이런 차이가 생기는지 모르겠는데,
      인증서의 경우는 인증서 생성하는 도구나 시놀로지 NAS 같은 자체 인증서 생성 도구 등 다른 방법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인증서를 VPN서버에 적용할 때, 이 글처럼 웹 UI를 사용하느냐 아니면 커맨드 라인을 사용하느냐의 차이 같네요.
      인증서 뿐만 아니라 설정도 말이죠.

      또, 제가 아는 한 속도 제한은 conoha, 즉 VPS 서비스 제공자의 '시험사용기간 한정 속도제한' 정도 뿐입니다. 측정속도는 저렇게 나왔는데, 가끔 일본쪽 음원사이트에서 음원을 구입한 뒤 VPN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면 4~5MB/s 정도까지도 측정되더군요. openVPN 자체가 지금같은 테스트 사용 상태일때 속도제한이 있는지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요컨대,
      1. 배포본간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제가 설치한 버전이 제 목적(일본 IP취득)을 가장 확실하게 채워줬습니다.
      2. 설정 부분은 커맨드 라인(검은 화면에 타이핑)에서 하는지 웹 UI화면에서 하는지 정도의 차이 같네요.
      물론 좀 더 세세한 설정이 가능한건 커맨드 라인 쪽일겁니다.
      3. openVPN 시험사용 기간 속도제한 이야기는 못봤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는 속도제한이 크게 상관이 없어서 제대로 찾아보진 않은 케이스네요.
      애초에 100Mbps 네트워크 환경인데다(VPS 제공자인 conoha 네트워크 환경), 국내-일본 해외망 자체가 그리 좋은 환경도 아니라 100Mbps 절반만 해도 속도 잘 나오는 편일 테고 말이죠.
      먼저 언급한 음원 다운로드 뿐만 아니라 니코니코동화 등 동영상 사이트를 이용하기엔 대개 충분한 속도가 나와줬습니다.

  • 무명
    2016.09.27 07:37 신고 수정 답글

    자세한 답변 고맙습니다. (__)

    10Mbps 제한이란 건 OPENVPN을 설치하면 '제어판 -> 네트워크 연결' 혹은 '장치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을 보면 가상 랜카드가 설치되어 있는데, OPENVPN이 연결 됐을 때 이 가상 랜카드의 속도 부분을 보면
    10Mbps로 고정되어 있어서 다운 속도가 초당 1MB/s를 넘어갈 수가 없습니다.

    구글에서 'OPENVPN speed limit'로 검색하면 같은 문제를 겪는 분이 많은데, 딱히 해결책은 없는 것 같더군요.

    그런데 SCV님의 댓글을 보면 4~5MB/s가 나온다고 하니 방법이 있는 것 같은데
    SCV님도 딱히 뭔가를 해서 그런 것 같진 않고 그냥 자연스럽게 된 것으로 보이네요?

    보안이 취약하다지만 다른 프로그램 설치하지 않고 윈도우 자체적으로 사용 가능한 PPTPD 방식으로
    VPS에서 VPN을 구축하려고 했는데, 여러 VPN 구축 관련 글대로 여러 회사의 VPS에서 똑같이 따라 해도 안 돼서
    OPENVPN으로 넘어와서 해 본 건데 연결이 될 땐 정말 기뻤는데, 초당 1MB/s는 너무 느리네요. ㅜ_ㅜ

    • 2016.09.28 13:46 신고 수정

      제어판을 언급하셔서 생각났는데, 먼저 4~5MB/s가 나온 환경은 맥북이었습니다. 또, 나머지 접속환경도 안드로이드나 iOS입니다(이 VPN을 윈도우에서 쓴적이 없습니다)

      살짝 검색해보니 윈도우의 한계 때문에 별 해결책이 없는것 같기도 한데, 일단 윈도우10 사용중인 제 데스크탑에서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지 테스트해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마 주말쯤밖에 시간이 안날것 같으니 더불어 참고해주시구요.

  • 2017.02.11 22:44 수정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2017.02.16 00:01 신고 수정

      아직은 이 글에 정리한 정도가 제 능력의 한계라고 생각해서, 죄송하지만 말씀하신 부분은 해드리기 힘들것 같습니다.
      관련 커뮤니티 등에서 조언을 구해보시는게 어떨까 싶군요.

      그리고 나쁜 의미로 쓴건 아니시겠지만, 본인의 문제상황을 남에게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로 삼아'보라고 포장하면서 부탁하시는건 지양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야 흥미 가는대로 손에 잡히는거 만지는 사람이긴 한데, 그래도 무일푼으로 부탁하는 쪽에서 쓸 표현은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쪼록 난제를 잘 해결하시기 빌겠습니다.

Prev 1 ··· 3 4 5 6 7 8 9 10 11 ··· 3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