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듣고있는 일본 웹 라디오들 2023
---------------------------------------------------------------------
다른 시리즈 보기 ->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이번 글)
---------------------------------------------------------------------
날이면 날마다 오는건 아니고 1년에 한번 오는(?) 올해의 라디오 정리의 시간.
제 경우는 주로 단순작업, 오래 걸리는 작업(대청소 같은) 을 하면서 라디오를 틀어놓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내용이나 토크 스타일이 전혀 상관없는건 아니라 들을지 여부의 판단은 꽤 빨리 내리게 되더군요.
이렇게 몇년째더라..? 아무튼 취미 계열(애니메이션, 성우) 라디오는 명확하게 제 삶의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어떤 라디오를 들으면서 지냈을지, 긍금하시다면 아래를 열어주세요.
(참고로 올해 종영된 라디오는 리스트에 없습니다)
본격적인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제가 라디오 듣는 경로를 정리해 두겠습니다.
이전에 라디오 녹음 및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해서 상대적으로 편하게 듣고 있긴 한데,
원 소스가 있는 만큼 그 소스에 대한 정리인거죠.
아래 세가지 소스를 통해서 접하고 있습니다.
이용빈도가 높은 쪽을 먼저 언급하고, 번호가 늘어갈수록 이용빈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1. Radiko
- 일본의 온라인 라디오 스트리밍 사이트입니다.
'라디오 진흥 및 음영지역 해소' 가 목적이라, 접속IP로 판별된 지역 라디오는 무료로 생방송 청취가 가능합니다.
후쿠오카 IP로 인식되면 후쿠오카지역 생방송은 회원가입 없이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식.
물론 해외 IP로 접근하면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VPN이 필요합니다.
ExpressVPN 등 일부 서비스는 여전히 해외로 인식하더군요. VPN 서비스를 따로 쓰실거면 미리 테스트는 필요합니다.
그리고 저처럼 Radiko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1주일간 생방송 다시듣기가 가능하고 IP별 일본내 지역제한도 해제됩니다.
NHK 같이 생방송만 가능한 채널도 있지만, 필요할 때 지역 라디오도 찾아서 다시듣기 가능한건 '게스트 출연' 을 챙기는 사람으로써는 꽤 유용합니다.
한달에 385엔(세금포함) 납부하며 이용하고 있는데, 한국발급 신용/체크카드(신한 JCB, 신한 VISA 체크) 도 등록됩니다.
다만 제 경우는 먼저도 적었듯 일본 호스팅 업체에서 VPS(가상서버)를 임대해 VPN서버를 만들어 쓰고 있네요.
2. Youtube
- 물론 공식 채널 영상 이야기입니다.
무료 미리보기판(후반부 유료방송에서의 전반 무료버전) 이나 본편 동시업로드 등 대략 코로나 이전? 과 비교하면 유튜브를 통한 일본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접근성은 눈부시게 좋아졌습니다.
하다못해 본방송 후에 다시듣기용 아카이브를 올려주는 곳도 많으니, 듣고있는 방송의 홈페이지 같은 곳을 확인해 보셔도 좋겠네요.
덕분에 요즘 니코니코동화는 필요한 때에 최소한으로 접속하고 있습니다.
내년 3월부터 프리미엄 월정액 금액 인상되고부터는 무료사용자는 최고 720p 고정이라는것 같지만(지금은 새벽시간대 등은 화질제한 없이 사용가능) [니코니코동화 공지]
3. 초A&G+(超A&G+)
- 문화방송(文化放送)의 애니메이션 & 게임 특화 방송국. [생방송 페이지]
해외에서도 제한 없이 생방송을 볼 수 있어서 꽤나 고맙게 듣고 있습니다.
아주 작은 크기이지만 (320p) 동영상 송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영상 혹은 이미지가 포함된 방송들도 꽤 있구요.
..자, 그럼 여기서부터 본문입니다.
-- 목 차 --
누르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ャイニーカラーズのTHE CATCH
1. 일요일
-방송처/시간: 文化放送(AM/FM/radiko) / 매주 일요일 22:00 ~ 22:30
-재방송: 유튜브 미나세 이노리 공식채널 [라디오 재생목록, 채널 동영상 목록 / 매주 월요일 18시]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미나세 이노리(水瀬いのり)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직전 시간대에 오오하시 아야카(大橋彩香) 라디오는 2023.09월을 마지막으로 끝났지만, 이 라디오를 듣다 알게 된 MELODY FLAG 만큼은 여전히 다가오는 월요일의 독성을 중화해주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주고 있습니다.
다른 솔로 퍼스널리티 라디오들도 그렇습니다만, 기본적으로 그 주에 있었던 이벤트나 방영/출연정보, 라이브, 앨범(신곡) 에 대한 정보가 가장 빨리 풀리는 창구죠.
SNS 계정을 기본적으로 스태프가 관리하기 때문에 가끔 올라오는 별 설명없는 사진(?)들의 후일담을 들을 수 있는 자리기도 하고.
근데 개인적으론 단순히 이런 부분 이외에 구성 면에서도 부족함은 없어보입니다.
좋은 의미로 퍼스널리티가 날뛸 수 있게 적절한 코너를 만들어주는 스태프들이 있는 느낌이랄지.
아무튼 듣기 시작한지도 좀 됐고 토크 스타일도 익숙합니다만, 매 화 신선한 몇 안되는 라디오입니다.
그래서 점점 더 커져가는(?) 월요일의 독기를 잘 중화해주는지도 모르겠네요.
1-b. 明治 presents 花澤香菜のひとりでできるかな?
-방송처 및 시간: 文化放送(AM/FM/radiko) 매주 일요일 22:30 ~ 23:00
-재방송: 超A&G!+ 매주 목요일 23:00 ~ 23:30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하나자와 카나(花澤香菜)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방송이 지상파(문화방송) 로 넘어온 2022.04월부터 듣기 시작하긴 했지만, 생각보다 금방 '(제 안의) 대표 일요일 라디오' 로 자리잡았습니다.
여전히 큰 스폰서(meiji)도 등에 업고 지상파로 나왔지만 가끔 주체할 수 없는 무언가가 드러날 때도 있습니다.
가끔 평범하게 이상한 방송도 하고. (생일기념 방송에서 스태프가 진행하는 라디오 진행(토크 이외 기기제어) 을 직접 하거나, 1년에 한번 영상 없는 이 라디오에서 수영복을 입고 와서 방송을 하거나)
그래도 이런것들을 포함해서 재밌게 짜여진 코너들이라는 인상.
개인적으로 제일 기억에 남는 코너는 역시 '나는 옹졸한 사람입니다(私は小さな人間です)' 네요.
내가 참 마음의 그릇이 작구나, 싶었던 에피소드를 보내는 코너인데, 한두마디씩 얹는 하나자와 카나의 코멘트까지 한 세트로 생각보다 재밌는 코너.
아, 평범한 솔로 퍼스널리티 라디오 같은 앨범, 방송출연, 라이브 정보나 후일담도 물론 있구요.
아무튼 재밌습니다. 이분이 이렇게 재밌는 분이었구나를 지상파 첫 방송 들으면서 깨달았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네요.
-방송처 및 시간: 超A&G!+ 매주 일요일 22:30 ~ 23:00
-재방송: 超A&G!+ 매주 월요일 25:00 ~ 25:30(화요일 새벽 1:00 ~ 1:30) - 2023년까지, 유튜브 超A&G!+ 채널(음악 등 편집본) [유튜브 재생목록 / 매주 월요일 17시] - 2024.01.01 부터 29분짜리 풀버전이 업로드됩니다. 추후 변동가능.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아오야마 나기사(青山なぎさ)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알게 된 계기는 아무래도 러브라이브 슈퍼스타!(Liella!) 였습니다만, 超!A&G+マンスリースペシャル 에서의 방송을 듣고(2022.07) 보기보다 이상(?)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당시에 이미 아침방송에서 리포터도 하고 있었으니(イマドキガール, 2022.04~) 자연스레 이렇게 정기 라디오도 생겼겠죠.
코너들이 뭔가 조금씩 이상하긴 합니다만, 호불호 표현도 명확하고 할말도 잘 하시는 편이라 대체로 답답하지 않은 30분이 되는게 마음에 드네요.
인상적인 코너는 'ここだけなぎさ'. 이 라디오에서 처음 질문된 내용에만 답하는데, 여기에 해당되어도 질문 내용이 너무 시덥잖으면 건너뜁니다.
근데 대체로 공감은 가는 편. 본편에 나왔던 질문 내용은 아닌데 대략 '머리핀 고무 타입 좋아하세요, 집게 타입 좋아하세요?' 같은게 떨려납니다. 아니 애초에 이런거 쓰지 말라고..
사실 이렇게 질문 들어온걸 일단 읽고, 전에 물어봤던 질문인지 판별한 다음에 시덥잖다고 핀잔주고 건너뛰는거 자체가 뭔가 재밌는 상황이네요, 제게는.
아무튼 Liella! 의 관심도와는 별개로 계속 듣게 될것 같습니다.
2. 월요일
-방송처/시간: 超A&G!+ 매주 월요일 19:30 ~ 20: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토요타 모에(豊田萌絵) + 월별 변경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토요타 모에가 소속사인 스타일큐브의 후배들과 친해지기 위해 만들어진 방송. (일단 소개도 이렇게 하고 있고)
사실 메인 퍼스널리티로써의 토크는.. 라디오는 물론 영상 방송에서도 자주 봤으니 제 안에서는 안정의 MC 중 한명입니다.
여기에 한명 더 붙으니 실패는 없겠지- 하는 마음에 듣기 시작한 방송.
그 왜 운전학원 도로연수 차량은 조수석에도 페달이 설치되어 있잖아요? 그런 묘한 안정감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렇고.
일단 같이 출연하는 후배들의 인상이 제 안에 얼마나 강하게 남을지는 둘째치고(?) 방송 자체는 기대가 됩니다.
아니 이런것도 기대하는걸테니 일단 인상에 남겨보려고는 하는 중입니다(...)
-방송처/시간: 유튜브/니코니코 씨사이드 커뮤니케이션즈 채널 [유튜브 재생목록, 니코니코채널] / 격주 월요일 20: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타카다 유우키(高田憂希), 마츠다 사츠미(松田颯水)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처음에는 '와 신데렐라걸즈에서 본 저 두분이 이런 방송을 하고 있네!' 하고 들어왔는데, 이제는 그 안정감에 머물고 있는 방송.
안정감이라곤 해도 올해 4월 중순(235회, 4/17(월) 송출분) 부터 코너 없이 완전 프리토크로 바뀌어서.
이전까지도 코너 하면서 토크가 알차게(?) 흘러서 메일을 한두개밖에 못 읽거나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개인적으론 그런 부분들이 장점이라고 생각되서 이렇게 바뀐게 반가웠습니다.
물론 제 관심도와 상관 없는것들도 곧잘 나오게 되지만, 뭐랄까 그것에 대한 거부감이랄까 진입장벽이 느껴지는듯한 토크 스타일은 아니라고 느껴져서.
만약 모르는게 나와도 그냥 제3자 입장에서 저런것도 있구나- 하고 듣게 되는 토크 스타일이라 여전히 편하게 듣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분량 조절이랄지.. 조금씩의 밸런스 조정은 나름대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구요.
이전에 들었던 방송 중에 심심찮게 프리 토크가 되는데 밸런스 조정이 안되던 쪽도 있었기에 걱정도 됐는데, 여기는 그럴 걱정은 안해도 되겠습니다.
어느순간부터 토크 진행은 타카다 유우키 쪽이 우위가 되었지만, 그게 대놓고 드러나진 않는 모양새도 개인적으론 좀 마음에 들고.
아무튼 오래 듣고 있지만 꾸준히 안정감이 있어 좋네요.
유튜브 쪽도 좀 조건이 되서 월정액이 가능해지면 좋으련만..
-방송처/시간: 유튜브 씨사이드 커뮤니케이션즈 채널 [유튜브 재생목록] / 매주 월요일 22: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나가에 리카(長江里加)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처음 듣게 된 계기는 아무래도 신데렐라걸즈 쪽에서의 존재감이었습니다만, 라디오 들어보면 곧잘 이야기하는 대로 할말은 꽤 많은 타입인것 같습니다.
대개 이렇게 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라디오에서 이야기할 소재들도 메모했다가 녹음때 써먹는다고도 하고.
방송은 격주로 '17개의 코너' 를 하는 타입과 프리 토크를 하는 타입이 번갈아 이어져서 상대적으로 지루함도 덜한 편.
마치 다른 방송이 매주 이어지는것 같은 느낌도 받습니다.
사실 제 안에서는 일정 관심도에서 변화가 없기는 한데, 라디오는 꽤 알찬 편이라 왠만한 마이너스적 심정변화가 없다면 라디오는 계속 듣게 될것 같네요.
3. 화요일
-방송처/시간: 文化放送(AM/FM/radiko) 매주 화요일 25:30 ~ 26:00(수요일 새벽 1:30 ~ 2: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쿠스노키 토모리(楠木ともり)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올해 3월 말일자로 CultureZ 가 끝나면서, 마지막주 월요일에 만나던 이 방송이 어떻게 될까 긴장했었는데, 다행히 이렇게 단독 방송으로 분리됐습니다.
다만 2시간짜리 방송이 30분 방송이 되니 확실히 시간 참 빨리 가네요.
그래도 최근 좋아하던 방송이 몇개 종영되고 나니, 좀 짧아져도 계속 이어지는게 낫지 싶네요.
단독 퍼스널리티 방송인 만큼 출연, 앨범발매, 라이브 후기 등의 여러 소식들을 가장 빠르게 들을 수 있는 창구지만, 가끔씩 일본쪽 라디오에서 언급되는 K-POP 이야기 하나 없이도 매번 정말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들어볼 수 있는 자리기도 합니다.
원체 본인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음악을 좋아해서 어릴때부터 고루 접했다고는 했었는데..
아무튼 개인적으론 '이 곡은 그냥은 정말 들어볼 일 없었겠네' 하는 곡들이 많아서라도 꾸준히 듣게 됩니다.
물론 그 외 토모리 본인의 이야기나 신곡, 라이브에 대한 이야기들도.
4. 수요일
-방송처/시간: 유튜브 MyGO!!!!! 채널 [유튜브 재생목록] / 매주 수요일 19: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회별 변경(MyGO!!!!! 멤버 다섯 중 2 ~ 3명)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올해 4월에 BanG Dream! 걸즈 밴드 파티(ガルパ) 라는 리듬게임에 추가됐는데, 사실 활동 자체는 2022년부터 시작됐습니다.
다른 BanG Dream! 리얼 밴드와 같이 캐릭터를 연기하는 성우진들이 실제 연주에도 참가하는 방식.
다만 다른 밴드들과 방향성은 좀 다른데, 그 현실적인 부분들에 흥미가 갔었습니다.
제 경우는 역시 올해 4월부터 방영한 애니메이션 대신 리듬게임에 추가된 스토리를 보긴 했지만 말이죠.
아무튼 그래서 음악들을 접하다 보니, 자연스레 공식 유튜브를 둘러보다 라디오가 업로드중이라는걸 알게 됐습니다.
유튜브 전체공개인데다 41회(2023.9.27) 부터는 유튜브 자막에서 한국어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해졌구요.
2023.04 신작 애니메이션 방영기간엔 잠깐 성우 출연 only 가 되었지만, 평소에는 캐릭터가 등장하는 라디오와 성우진이 등장하는 라디오가 랜덤으로 업로드됩니다.
처음엔 성우진들이 궁금해서 골라들었다가 요즘엔 캐릭터 라디오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며 듣고 있네요(...)
BanG Dream! 쪽이 곧잘 사용하는 히비키 라디오 스테이션은 어느순간부터 한국IP 접속시 사이트 진입 자체가 불가능해져서
개인적으로 이렇게 진입장벽을 낮춰준게 마음에 듭니다.
아마 밴드에 대한 관심이 왠만큼 사그러들지 않는 이상은 듣게 될것 같네요.
5. 목요일
6. 금요일
-방송처/시간: 超A&G!+ 매주 금요일 19:30 ~ 20:00
-재방송: 超A&G!+ 매주 토요일 25:30 ~ 26:00(일요일 새벽 1:30 ~ 2:00)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마에다 카오리(前田佳織里)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처음 알게된건 니지가사키였지만, 토크 몇번 들어보니 그 매력에도 빠져서 눈에 띄는 라디오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직전에는 온센에서의 탐정 방송(?)이었지만(富田美憂・前田佳織里の "調査のご依頼、お待ちしてます!") 이런저런 사정으로 제 안의 온센 방송들이 정리되면서 자연스레 작년에 새로 시작한 이 방송으로 옮겨 오게 되었습니다.
크게는 흔한 솔로 퍼스널리티 방송처럼 솔로 앨범이나 각종 라이브/이벤트 출연 관련 후일담을 제일 빨리 들을 수 있는 곳이지만,
소소한 개인 에피소드나 그룹 멤버들 이야기도 꽤 알찬 재미요소.
개인적으론 연말연시마다 니지가사키 모임장소가 되는 마에다 집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아무튼 평범히 코너도 재밌긴 한데, 코너 이외 내용도 꽤 재밌다고 생각하는 방송이네요.
-방송처/시간: 超A&G!+ / 매주 금요일 22:30 ~ 23:00
-재방송: 유튜브 文化放送A&G 채널(1개월 한정) [영상검색(리스트 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매월 변경(방송 약 7~10일 전 트위터 공지)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상대적으로 성우 경력이 짧고 단독 진행자로써 라디오 경험이 적은 출연자를 뽑아 매월 한달(4 ~ 5회) 간 라디오를 진행하는 방송.
그래서 매월 진행자가 바뀝니다.
이래저래 새로운 콘텐츠를 접하는게 늦는 편이다 보니, 제가 좀 관심있어서 지켜보고 있으면 이쪽에서 월간 퍼스널리티를 하는 경우도 곧잘 생깁니다.
올해는 쿠노 미사키(2023.03), 우치다 슈(2023.04), 하야시 코코(2023.09), 페이톤 나오미(2023.12) 를 들어봤네요.
앞으로도 이렇게 적절한 타이밍에 알아서 굴러들어와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7. 토요일
8. 기타(부정기, 가끔 듣는 방송 등)
8-a. ラブライブ!シリーズのオールナイトニッポンGOLD
-방송처/시간: ニッポン放送 / 월 1회 사전 공지된 날짜(주로 마지막주 금요일) 22:00 ~ 24: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생방송
-진행자: 후리하타 아이(降幡愛), 오오니시 아구리(大西亜玖璃), 오오쿠마 와카나(大熊和奏) + 게스트(러브라이브 프로젝트 내 그룹에서 1 ~ 3명의 멤버)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올해 4월부터 개편[관련기사] 되면서 진행자가 늘어나고 생방송이 되었습니다.
아무튼 제가 본격적으로 듣기 시작한건 작년(2022) 부터였는데, 러브라이브 시리즈에 좀 더 넓은 (출연진) 배경지식이 생기면서 매달 방송일 체크해서 듣게 되었네요.
이전에도 게스트 중에 관심있는 출연진이 있으면 체크해서 듣긴 했었는데, 확실히 전보다는 듣기 편해진 느낌.
역시 이런 방송은 뭐랄까, 극장판 애니메이션 보는것처럼 칼같은 배경지식을 요하는건 아니지만 없으면 이해하기 힘든 상황이라던가가 있어서 좀 허들이 있는 느낌이죠.
특히나 생방송으로 바뀌면서 메인 진행자도 러브라이브의 대표 유닛에서 한명씩이 됐으니.
아무튼 진행자가 늘어나서 여러 사건(?) 들도 그렇고 메일 코멘트도 그렇고 재밌는 일이 전보단 더 많이 일어나게 되어서 좋습니다.
역시 사람은 많고 볼 일이죠. 그래야 사고도 치지(??)
8-b.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ャイニーカラーズのTHE CATCH
-방송처/시간: 超A&G!+ / 매주 금요일 18:00 ~ 19: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생방송
-진행자: 와시자키 타케시(鷲崎健) + 아이돌마스터 샤이니컬러즈 출연진(2 ~ 3명)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원래 이 시간에는 V튜버인 히구치 카에데(樋口楓)가 진행을 맡고 있었는데, 11, 12월에 활동 일시중지를 선언한 모양입니다. [관련 생방송]
그래서 음악 레이블이 같은(란티스) 샤이니컬러즈 쪽에서 메워주고 있는 듯.
당시엔 소식을 조금 나중에 접해서 놀랐던 기억이 있네요 [란티스 공지]
아무튼 대역이라고는 해도 와시자키 타케시 진행이라 안심과 신뢰밖에 없습니다.
마침 최근에 샤이니컬러즈 쪽을 접하고 계셨던 모양이라 여러 알찬 이야기들이 오갔네요.
아무리 찾아봐도 다시보기(혹은 유료라도 아카이브) 가 없는게 가장 아쉬운 방송입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
올해도 어찌어찌 재밌게 라디오 들으면서 지냈는데, 내년엔 또 어떤 라디오를 만나게 될지.
매년 4월과 10월(보통 이 시기에 프로그램 개편을 합니다) 엔 개편 공지를 뒤지곤 하는데, 재밌게 들었던 방송들은 좀 남았으면 싶기도 하구요.
올해 9월 말 부로 오오하시 아야카 라디오도 끝났고.. 역시 이런건 언제 겪어도 슬픈 일이죠.
일단은 내년의 라디오를 기대해 보며, 저는 곧 다음 글 들고 오겠습니다. 곧 뵙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