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튜브 다운로드 프로그램(youtube-dl) 구동용 Docker 이미지 작성 및 테스트
    IT/컴퓨터/서비스,웹,소프트웨어 2020. 4. 26. 11:00

    자꾸 글 작성 텀이 길어지는게 영 마음에 걸리긴 하는데, 아무튼 간만입니다.

     

    본의 아니게 좀 오래 쉬고 있다 보니, 영 재미없는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한 5일정도 무언가 만들질 않았더니 영 기분이 이상해서 SpringBoot로 뭔가 만들거나 이번 글에서처럼 Docker 이미지로 무언가 돌아가게 하던가 그런 고민들도 해보고 있네요.

    이번 글에 적을 환경도 예전부터 고민해오던 건데 드디어 실현하게 됐습니다. 게으름의 산물이지만요.

     

    youtube-dl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Git Repository 바로가기]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유튜브를 비롯한 몇몇 동영상 사이트의 동영상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명령줄 실행 프로그램입니다.

    Git에 소스도 공개되어 직접 빌드를 할수도 있지만, 대중적인 환경에서는 그냥 다운로드 받아 실행 권한만 주면 바로 실행이 가능하도록 빌드한 파일도 준비되어 있죠.

    이번 글에서는 이 빌드된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정하는데 필요한 Docker 환경을 공유합니다.

     

    여기서, '그러면 그 프로그램 받아서 쓰면 되지 왜 Docker 환경이 필요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이게.. 아무 옵션 없이 다운로드하면 필요가 없는데, 다운로드시 조금만 옵션을 주면 영상과 음성을 각각 다운로드 받아서 최종적으로 이를 합치는데,

    이때 ffmpeg 또는 avconv 라는 인코딩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최근에 설치해본 바로는 ffmpeg 설치하면 꽤 지저분해질것 같아서,

    Docker에 별도 환경을 구성해서 작동하도록 Dockerfile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위의 예시와 같은 Dockerfile로 Docker 이미지를 빌드한 뒤,

    실행 예시 명령어를 활용해 다운로드 작업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위 '실행 예시' 에서 -o 옵션부터는 youtube-dl 명령어집을 참고하여 명령어를 구성하시면 됩니다.

     

    잘 셋팅이 되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됩니다.

     

    최근 joqr, agqr 녹음환경을 구축하면서 니코니코동화 프리미엄에서 벗어나려고 애쓰고 있는데,

    마침 유일하게 공식 채널에 방송을 업로드하던 씨사이드 커뮤니케이션즈가 유튜브 채널에도 동시에 업로드하기 시작해서 말이죠.

    드디어 다음달이면 니코니코동화 프리미엄에서 벗어날 수 있을것 같아서 다행이다 싶습니다.

     

     

    다음 글은 간만에 구입한 앨범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4월 지나가기 전에 글 한두개 정도 더 들고 오겠습니다. 그럼 남은 주말 재밌게 보내시길!

    댓글 2

Designed by Tistory. Edit By SC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