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듣고있는 일본 웹 라디오들 2024
---------------------------------------------------------------------
다른 시리즈 보기 ->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이번 글)
---------------------------------------------------------------------
무시무시한 현실, 또 1년이 지나고 연말 정리글을 쓸 시기가 되었네요.
사실 다른 글 하나를 먼저 써야됐는데, 사정이 있어서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아무튼.
올해는 항상 듣던 라디오가 굳건한 와중에 새로 듣기 시작한 라디오보다 끝나는 라디오가 조금 더 많았네요.
내년엔 좀 늘어날지 어떨지.
아무튼 올해 어떤 라디오를 들으면서 지냈는지 정리했습니다.
작년과 다르게 올해 끝났다면 해당 라디오도 목록에 포함했습니다. (작년과 이전에는 일정 기준이 없었음)
본격적인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제가 라디오 듣는 경로를 정리해 두겠습니다.
라디오 녹음 및 동영상 다운로드 환경을 구축해서 상대적으로 편하게 듣고 있긴 한데, 그 원 소스에 대한 이야기.
아래 세가지 소스를 통해서 접하고 있습니다.
이용빈도가 높은 쪽을 먼저 언급하고, 번호가 늘어갈수록 이용빈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1. Radiko
- 일본의 온라인 라디오 스트리밍 사이트입니다.
'라디오 진흥 및 음영지역 해소' 가 목적이라, 접속IP로 판별된 지역 라디오는 무료로 생방송 청취가 가능합니다.
후쿠오카 IP로 인식되면 후쿠오카지역 생방송은 회원가입 없이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식.
물론 해외 IP로 접근하면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VPN이 필요합니다.
ExpressVPN 등 일반적인 서비스는 여전히 해외로 인식하더군요. VPN 서비스를 따로 쓰실거면 미리 테스트는 필요합니다.
그리고 2024.09월(카드 승인명으로 추정) 부터 유료 플랜이 3개로 변경 및 세분화되었습니다.
- Area free : 세금포함 385엔. 기존 Radiko 프리미엄. 전국 라디오를 접속IP에 관계없이 청취 가능
- Time free : 세금포함 480엔. 신규 추가. 기존 Radiko 프리미엄의 7일간 다시듣기가 무료화되고 여기선 30일간 다시듣기 가능
- Double (Area + Time) : 세금포함 865엔. 위 두 플랜을 합친 것. 월 금액과 혜택 모두 단순히 합친것에 불과합니다
기존에는 월 결제를 하고 다시듣기 1주일을 받았는데, 그 다시듣기 1주일이 기본(무료사용자도 가능) 이 되었습니다.
여전히 한국발급 신용/체크카드(신한 JCB, 신한 VISA 체크) 도 등록 가능하고. 현재는 신한 VISA체크 등록해 결제중.
2. Youtube
- 물론 공식 채널 영상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무료 미리보기판이나 본편 동시업로드 등 코로나 이전과 비교하면 유튜브를 통한 일본 라디오 프로그램 접근성은 꽤 좋아졌습니다.
(무료 미리보기판: 끝까지 보려면 월정액이나 단편 결제가 필요한데, 전반 30분 정도는 맛보기로 무료시청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니코니코동화에서 탈피한것만 해도 엄청난 진보라는 느낌.
본방송 후에 다시듣기용 아카이브를 올려주는 곳도 많으니, 듣고있는 방송의 홈페이지나 트위터를 확인해 보시길.
덕분에 요즘 니코니코동화는 필요한 때에만 최소한으로 접속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부터 프리미엄 월정액 금액 인상되고부터는 무료사용자는 최고 720p 고정이라, 영상 방송이면 더 애매해졌구요 [니코니코동화 공지]
경우에 따라서는 해외접속자 차단이 되기도 합니다; [니코니코동화 공지]
3. 초A&G+(超A&G+)
- 문화방송(文化放送)의 애니메이션 & 게임 특화 방송국. [생방송 페이지]
해외에서도 제한 없이 생방송을 볼 수 있어서 꽤나 고맙게 듣고 있습니다.
아주 작은 크기이지만 (320p) 동영상 송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영상 혹은 이미지가 포함된 방송들도 꽤 있구요.
요즘은 올해 초부터 QloveR[바로가기] 라는 니코니코 시스템을 사용한 무료 송출도 진행하고 있으니 같이 둘러보시길.
..자, 그럼 여기서부터 본문입니다.
-- 목 차 --
누르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 少女☆歌劇 レヴュースタァライト presents ~シークフェルト中等部放送局~
1. 일요일
-방송처/시간: 文化放送(AM/FM/radiko) / 매주 일요일 22:00 ~ 22:30
-재방송: 유튜브 미나세 이노리 공식채널 [라디오 재생목록, 채널 동영상 목록 / 매주 월요일 18시]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미나세 이노리(水瀬いのり)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일요일에 생방송으로 듣기보다는 월요일 퇴근하고 듣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오프닝을 안들으면 한 주가 시작되는 느낌이 안들 정도까지 와버린.
제 안의 일요일 고정 방송 중 하나.
아마 대본이겠지만, 개인적으론 돌리는 추첨기(ガラガラ抽選機) 를 사용해서 선택지를 정하는 叶わないままでいい!三月と群青!! 이라는 코너를 좋아합니다.
단순히 망설이는 청취자에게 (랜덤) 선택지를 준다는 코너인데 가끔 퍼스널리티한테 뭘 시키기도 하구요.
그 전체적인 흐름 자체가 재밌는 경우가 많은 인상.
그 외에도 비정기적으로 코너에 해당되지 않는 일반 메일을 소개하는 코너도 있고, 코너 아니라도 라이브나 애니메이션, 방송 출연, 신곡 등 아티스트 활동의 최신 정보를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창구이기도 합니다.
왠만한 계기가 있지 않는 한은 계속 제 일요일을 책임(?)져줄것 같네요.
1-b. 明治 presents 花澤香菜のひとりでできるかな?
-방송처 및 시간: 文化放送(AM/FM/radiko) 매주 일요일 22:30 ~ 23:00
-재방송: 超A&G!+ 매주 목요일 23:00 ~ 23:30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하나자와 카나(花澤香菜)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라디오들이 대부분 그렇지만, 별 유익한 내용을 찾기보다 그냥 '저 사람이 무슨 말을 하나' 듣는 시간인건데,
개인적으론 그 전형이 이 라디오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티스트 활동이라던가 작품 출연도 많이 하는지라 신곡이나 (해외포함) 라이브 후기 등도 곧잘 나오지만,
식당에 갔는데 팬이 있어서- 라던가, 그 동네의 빵집이- 라던가 남편이- 라던가.. 최근에 있었던 이야기 듣는것도 재밌더군요.
코너 중에서는 meiji presents 관련이 눈에 띄던데, 속 좁은 자신을 자랑(?)하는 코너라던가 꽤 다양한 편.
그냥 토크만 들어도 알찬 느낌인데 코너까지 잘 꾸며져서(+재밌는 메일) 그저 재밌습니다.
영상엔 안나오지만 수영복을 입고 나와서 전화로 청취자에게 무슨색 수영복을 입고 있는지 맞추게 한다던가(水着回), 연말에는 꼭 토마츠 하루카와 야하기 사유리 둘을 불러 셋이서 방송을 한다던가.
15년 넘은 방송 답게 특유의 맛이 있습니다.
좀 일찍 지상파로 넘어왔으면 더 빨리 만났을텐데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저는 2023년에 문화방송으로 들어오면서 듣게 됐습니다)
-방송처 및 시간: 超A&G!+ 매주 일요일 22:30 ~ 23:00
-재방송: 유튜브 超A&G!+ 채널(음악 등 편집본) [유튜브 재생목록 / 매주 월요일 17시] - 추후 정책변동 가능.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아오야마 나기사(青山なぎさ)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Liella! 와는 다른 사람(?)이 진행하는 방송이죠 예.
...이라고 하기엔 러브라이브 슈퍼스타! 를 그렇게 따라가고 있진 않지만, 확실히 엔터테인먼트 적으로도 이상한(칭찬) 사람 중 하나라 생각.
새 멤버 중에선 유이나(結那)도 만만찮아 보이긴 하던데 아무튼(개인적 의견입니다)
오프라인 라디오 이벤트에서 메일 준 사람에게 전화를 걸거나(현장에 있건 없건 전화를 받아 통화함), 발주 미스난 스티커를 팔거나(겨울 코미케였던걸로 기억), 새 모양의 캐릭터를 그렸는데 이름을 '닭고기(とりにく)' 라고 짓거나.
계속 제 안의 이상한 라디오로 남아주길 진심으로 바랍니다(좋은 의미)
1-d. 少女☆歌劇 レヴュースタァライト presents ~シークフェルト中等部放送局~
-방송처 및 시간: 超A&G!+ 매주 일요일 22:30 ~ 23:00
-재방송: OPENRec.tv 공식채널(월정액 유료) [재생목록 / 매주 월요일 09시경]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토노 히카루(遠野ひかる), 아오키 히나(青木陽菜), 마츠자와 카논(松澤可苑)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MyGO!!!!! 에서 아오키 히나가 눈에 띈 이후, 어떤 라디오 하나- 찾다가 듣게 됐습니다.
딱 2024년 4월부터 새로 시작한 방송이기도 했고[방송공지]
이렇게 듣고 보니 이름만 많이 들어봤지 나머지 진행자 둘도 토크 들어본 적이 없더군요.
방송에서 의견을 일치시켜야 하는 코너도 하다 보니, 새삼 셋의 차이를 재밌게 받아들이는 중입니다.
물론 메인은 레뷰 스타라이트 중등부 소식이긴 한데(....) 이것이 성덕의 일상
2. 월요일
-방송처/시간: 超A&G!+ 매주 월요일 19:30 ~ 20: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토요타 모에(豊田萌絵) + 월별로 추가되는 게스트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소속사인 스타일큐브의 여러 후배(가끔 동기)를 게스트로 초대해 친해져보자는 취지의 방송.
사실 메인 진행자가 왠만한건 커버하기 때문에 재미없는 회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선배-후배인 관계성을 살려서 후배에게 코너로 반말을 하도록 한다던가, 아직 라디오에 익숙하지 않은 후배를 따뜻하게 바라본다던가 하는 평온한 코너.
물론 가끔 미쿠(伊藤美来)라던가 이시토비 에리카(石飛恵里花) 라던가 후배는 물론 스타일큐브랑도 관계 없는 사람이 오기도 하지만, 일단 가끔이니까요.
여태까지도 재방송 보기가... 불가능한것 정도만 단점이라 느껴지는 몇 안되는 방송입니다 (공식 채널을 통해서는 없습니다)
-방송처/시간: 유튜브 씨사이드 커뮤니케이션즈 채널 [유튜브 재생목록] / 매주 월요일 22: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나가에 리카(長江里加)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한 타임에 크고작은 17개 코너를 담아보자는 취지의 토크 메인 코너. 이런 코너를 하는 편과 코너 없이 토크 메인인 편이 격주로 이어져서 사실상 매주 올라오고 있습니다.
라디오에서 말할 네타를 메모해뒀다가 이야기하는 등 신경도 쓰는 편인것 같지만, 평소에도 친한 사람들과 잡담을 많이 하는 인상이라(라디오에서 곧잘 언급) 그 연장일지도 모르겠네요.
간단히 음식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는 코너가 있을 정도로 요리하는걸 좋아하는데, 제가 그 의욕에 못따라가서 못해보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인스타그램에 음식사진 올리는거 보고 대리만족하고 있네요(?)
3. 화요일
4. 수요일
-방송처/시간: 유튜브 MyGO!!!!! 채널 [유튜브 재생목록] / 매주 수요일 19: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회별 변경(MyGO!!!!! 멤버 다섯 중 2 ~ 3명)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작년에 MyGO!!!!! 라는 그룹을 알게 되고부터 꽤 흡인력있게 듣고 있는 라디오.
특이하게 성우진이 캐릭터로써 참가하는 회와 성우 본인으로 출연하는 회가 나뉘어져 있는데, 캐릭터로써 참가하는 회가 전부 성우진 애드립이라고 들어서(2024.06 라디오 이벤트) 잘 듣다가도 가끔씩 놀라는.
일단 작품 이름으로 하는 라디오라, 아무래도 애니메이션/게임내 스토리 등으로 관계성을 알고 보면 훨씬 재밌습니다.
토모리에게는 한없이 너그러워지는 타키라던가, 여기저기서 만만히 다뤄지는 아논이라던가, 방송하면서 없어지기도 하는 라나라던가.
작품과 그룹에 관심이 있다면 꼭 들어보시길. 성우에 관심이 있어도
5. 목요일
6. 금요일
6-a. ラブライブ!シリーズのオールナイトニッポンGOLD
-방송처/시간: ニッポン放送 / 월 1회 사전 공지된 날짜(주로 마지막주 금요일) 22:00 ~ 24: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생방송
-진행자: 후리하타 아이(降幡愛), 오오니시 아구리(大西亜玖璃), 오오쿠마 와카나(大熊和奏) + 게스트(러브라이브 프로젝트 내 그룹 멤버 1 ~ 3명)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러브라이브 시리즈에서 선샤인, 니지가사키, 슈퍼스타 멤버 한명씩이 진행자를 담당하는, 시리즈를 아우르는 방송입니다.
출연진에는 없지만 초대 러브라이브 곡이나 멤버가 나오기도 하고, 뮤지컬이나 실사 드라마 등 꽤 골고루 다루는 편.
그래서 저처럼 일부 시리즈를 못따라가도 어느정도 신곡이나 이벤트(라이브 등), 애니메이션 등의 정보를 떠먹여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가끔 라이브 직전이거나 갑자기 아프면 대역이 나오거나 진행자가 한명 줄어들기도 하는데, 어떤 의미로는 이것도 생방송만의 맛 같구요.
금요일 밤의 두시간짜리 방송이다 보니 이것 역시 나중에 다시듣기 듣는 경우가 많기는 한데(...) 언제나 두시간 알차게 만족하는듯.
7. 토요일
8. 기타(부정기, 가끔 듣는 방송 등)
-방송처/시간: 유튜브 걸즈밴드크라이 채널 [유튜브 재생목록], 온센 [방송페이지] / 부정기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회별 변경(걸즈 밴드 크라이 멤버 다섯 중 1 ~ 3명), 이벤트가 있으면 해당 편집본 영상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지난 10월에 BIAF(부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에서 걸즈 밴드 크라이를 처음 접하고, 어째선지 애니메이션 본편과 함께 라디오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다들 그러시지 않나요
막상 들어보니 2화부터 애니메이션 이야기를 시작해서 일시중지한 상태지만, 애니메이션 보고 나서 열심히 따라잡을 생각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애니플러스에서 VOD 서비스 중단되기 전에 구입해 다운로드 받아둠)
9. 올해 종료된 방송
-방송처/시간: 文化放送(AM/FM/radiko) 매주 화요일 25:30 ~ 26:00(수요일 새벽 1:30 ~ 2: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쿠스노키 토모리(楠木ともり)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종료시기: 4월 개편
3월 초 정도에 방송 종료가 공지됐었습니다.
CultureZ 를 포함해 몇번의 방송시간대, 방송길이 변경이 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결국은 이렇게 됐네요.
그래도 완전 종료가 아니라 '사전 공지 후 비정기 방송' 체제로 들어간게 위안이라면 위안.
최근에는 신곡을 내면서 곡 제작에 참여해준 L'Arc~en~Ciel 멤버를 초대하거나 했네요. 1시간 30분짜리 특별방송 형식이던.
곡 만드는 이야기도 그렇지만, 본인의 음악 방향성을 따라가기에도 좋았던 방송이라 그저 아쉬웠습니다.
-방송처/시간: 超A&G!+ / 매주 금요일 22:30 ~ 23:00
-재방송: 유튜브 文化放送A&G 채널(1개월 한정) [영상검색(리스트 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매월 변경(방송 약 7~10일 전 트위터 공지)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종료시기: 4월 개편
공식 트위터가 4월 이후로 전혀 트윗이 없어서 '종료됐구나' 했었네요. 설마 방송종료 공지도 없이 끝날 줄이야.
비교적 연차나 인지도가 낮은(+ 솔로 방송을 한 경험이 별로 없는) 성우를 불러와 한달간(3 ~ 5회) 진행하는 형식이었는데,
이름은 들어봤는데 접점이 없거나 한 성우들 접하기 정말 좋은 시간이었거든요.
여기서 호평이라 개인 방송이 생기거나, 특별방송 형식으로 방송빈도가 늘어난 방송이 생기거나 하는 경우도 있었구요.
초A&G!+ 개편(오전 방송안함) 이후로 방송 가능시간이 줄어서 그런건지. 그저 아쉽네요.
-방송처/시간: 超A&G!+ 매주 금요일 19:30 ~ 20:00
-재방송: 超A&G!+ 매주 토요일 25:30 ~ 26:00(일요일 새벽 1:30 ~ 2:00)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마에다 카오리(前田佳織里)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종료시기: 연말
방송한지 2년 정도라 벌써 끝날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는데, 지난달 말이었던가에 방송 종료가 공지됐던걸로 기억.
한편으로는 따로 하고있는 유료 방송도 많고 원체 바쁜 사람이라 이해가 안가는것도 아닌데, 그런 쪽은 거의 유료방송이다 보니.
라디오 이벤트 타이밍 안맞아 못갔을 때 '다음엔 꼭 가야지' 했는데 그 방송이 다음 오프라인 이벤트 하기 전에 없어졌습니다.
슬프네요.
이번 글은 여기까지.
대체로 출연진의 관심도 변화에 따라 듣는 라디오가 바뀌는 경우가 많아서 말이죠.
내년에도 재밌는 라디오 만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가능하면 오프라인 이벤트 정보는 가볼 수 있기도.
그럼 곧 다음 글 들고 오겠습니다. 금방 뵙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