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7 티스토리 결산
    일상다반사/블로그 이야기 2018. 1. 7. 11:05
    하단 광고는 티스토리가 임의 삽입하여 노출되고 있습니다
    728x90

    접속하고 계시는 URL이 어떻게 보이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일단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cvspace.kr 주소로 접근하는 분들은 잘 구분이 안되시겠지만, scvspace.tistory.com 으로 접근하는 분들은 티스토리구나- 하시겠지요.


    작년 티스토리 행보를 걱정해 개인 서버로 옮길까 고민한 적도 있었지만,

    사실 제 기술적 능력이 되느냐는 둘째치고라도 블로그를 위한 별도의 서버를 둬야 하는건 굉장히 신경쓸일이 많습니다.

    보안설정이나 침입흔적도 체크해야 하고, 데이터도 백업해야 하고. 막 떠오르는것만 몇개 적어봐도 골치아픈일 투성이네요.


    왜 이런 새삼스런 이야기를 하고 있느냐 하신다면, 이런 이유로 지금과 같이 서비스 제공 방식의 블로그 서비스를 쓰는데,

    이러면 사소하지만 통계성 자료를 뽑는데는 제약이 생길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직접 서버나 데이터베이스 자원을 관리하는게 아니니까요. 접근할수가 없겠죠.

    작년에 글을 몇개 썼는지 정도는 볼 수 있지만, 어느 요일에 몇개의 글을 썼고, 어느 글에 덧글이 제일 많고, 어느 주제로 글을 제일 많이 썼고, 어느 태그로 글이 많이 올라갔는지 같은건 알기 힘듭니다.

    정확히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제공하지 않는 내용으로 통계를 뽑고자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고 해야겠군요.


    그런 의미에서, 티스토리가 제공해주는것과 같은 이런 '결산'용 기능들은 어느 블로그 서비스던 굉장히 반갑게 다가옵니다.

    예전 이글루스의 경우에는 HTML 코드를 생성해줘서 블로그에 올릴 수 있었는데, 티스토리의 경우는 개인별 결산 페이지만 제공하는 형식이네요.

    이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런 페이지는 언제나 재밌게 보게 됩니다.



    저는 항상 일본에 갔다오면 여정 당시 본 라이브/이벤트 관련 글이나 여행기를 꼭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쪽의 태그가 많이 보입니다.

    글은 별로 안쓴것 같지만 계속 푹 빠져있는 라디오도 보이고.


    이래저래 근래 관심있는 내용들은 다 눈에띄는것 같네요. 블루레이, 일본, 라이브, 이벤트, 여행, 공연 등등.



    그 덕분인지 발행 상위 주제도 해외여행과 공연쪽. 공연쪽은 국내의 라이브뷰잉 감상글도 저쪽으로 보내다 보니 숫자가 저렇게 됐나봅니다.

    확실히 일본에 보러 가는 이벤트나 라이브도 그렇지만, 국내에서 볼 수 있는 라이브뷰잉이 늘어난것도 작년의 반가운 변화였지요.

    블로그에 그런 내용들을 정리하다 보니, 생활의 변화와 함께 자연스레 그런 내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해도 제 계획대로라면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입출국, 공연 이야기 정도 하게 되겠지요.

    그게 실현되느냐는... 각 티켓사이트의 추첨 규칙과 확률, 운에 따라 달라지겠습니다만 아무튼 잘 됐으면 하고 있고(...)


    이런거 말고 가끔 구입하는 물품이나 전자기기, 블루레이 이야기를 하는 평소같은 1년이 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번주에 신년 인사글도 짧게 남겼었습니다만,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내 변화와 즐거움을 이야기합니다. from SCV君's LifeLog Space


    자세한 티스토리 결산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해 주시길.

    먼저 언급했듯 티스토리에서는 결산관련 내용을 저렇게 별도의 페이지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여러군데에서 다양한 것들을 보고 즐길 수 있는 한 해였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여러분들도.

    티스토리에게도 좋은 쪽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한해였으면 좋겠구요.


    그럼 곧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