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구글의 OTA는 애플과 달리 같은날 전세계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 아닌 순차 배포입니다.
매일매일 생각날때마다 체크했는데 할때마다 '너 기기는 최신임ㅋ' 하면서 약올리더군요. 거짓말 마...
망설이다가.. 오늘 아침에도 쓰면서 터치스크린 오류때문에 빡쳤어서 그냥 두시간 정도 작업했습니다.
잠깐 둘러본 안드로이드 4.4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XDA-Developer 홈페이지를 참고한 고로 상세한 과정에 대한 언급은 해당 참고글 링크로 대체합니다(영문).
부트로더 언락 작업은 참 간만에 하는군요.
이전에 넥서스4나 넥서스S 썼을때도 필요하면 가끔 썼습니다만, 넥서스7 2세대에서 역시 부트로더 언락 방법은 같습니다.
'그래도 태블릿이니까..'하고 찾아봤는데, 똑같더군요-_-;
Unlocking the Nexus 7 (2013) Bootloader by xda-developers
저처럼 '혹시나' 싶으신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하실 점은 부트로더 언락시엔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것.
그 반대인 부트로더 락 시에는 문제가 안됩니다만.
기기에서 YES를 선택하니 아무 반응이 없길래 의아했는데, adb 띄운 콘솔쪽에서는 위와 같이 반응이 오더군요. 폰에서는 안그러더니..
[FIX] MTP with USB debugging / ADB within Recovery (windows/nexus7) by xda-developers
참, 위 링크에서는 부트로더가 켜진 상태로 컴퓨터에 연결시 드라이버를 찾지 못할 경우 참고하시면 됩니다.
adb_driver.zip 파일을 사용했습니다.
선행 조치는 이렇고, 다음엔 Google Developers 에서 넥서스7 2세대 LTE용 팩토리 이미지를 받아봅시다.
Factory Images for Nexus Devices - Factory Images "razorg" for Nexus 7 [2013] (Mobile) by Google Devlopers
제 넥서스7 2세대는 LTE 모델이니 와이파이 말고 모바일 버젼을 받습니다. 링크에 보시면 안드로이드 4.4에 해당하는 파일이 있군요.
KRT16O (KitKat 4.4) discussion/resources thread View Single Post by xda-developers
이제부터는 바로 위 링크의 글을 참조했습니다. 받은 팩토리 이미지 파일을 풀고, 그 안에 있는 압축파일 하나를 또 풀고.
여기선 자세한 설명 안할거니 위에서 글을 읽고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단지, 실행하라는 'flash-all.sh' 파일이 열어보니 fastboot.exe를 찾더군요.
에러 날 수 있으니 fastboot.exe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에 킷캣 이미지 파일들을 싹 옮기고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무튼 긴 시간 걸리지 않고 안드로이드 4.4 킷캣 업데이트 완료. 안그래도 기기 공장초기화 한번 할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좋은 기회였네요.
자 켜봅시다.
처음 롬 올리고 부팅하면 의례 그렇듯 부팅 시간이 좀 걸리더군요. 약간 조마조마했지만(중간에 이상 생길까봐-_-;) 잘 켜졌습니다.
킷캣의 부팅 로고 움직임이 현란하더군요. 오오 이녀석..
모바일은 이쪽입니다 : http://youtu.be/xzVYKTc4W1w
19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이런식의 움직임.
켜지고 나서 제일 먼저 확인한건 APN 설정. 역시나 LTE APN으로 잡혀있습니다.
여기를 참고해 SKT 3G APN을 잡아줍니다. 일단 망 자체는 잘 잡는군요.
정보를 보면 안드로이드 4.4가 잘 올라갔습니다.
전체적으로 UI도 좀 다듬어진 느낌이라 마음에 드는군요. 근데 상단에 3-4G/와이파이 사용시 데이터 송수신 표시가 안되는건 좀 불편.
현재 데이터망을 쓰고 있는지 정도는 볼 수 있었으면 싶은데 말이죠. 알림바 내려야 보이고.. 왜 이렇게 바꿨지;
그러다 문득 와이파이 끄고 3G만 테스트하자 하고 와이파이를 끄니, 잠깐 되는가 싶더니 바로 이럽니다.
3G 연결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네요. 아 구글 이놈들-_-
결국 지워버린 network 앱을 다시 깔았습니다. 제가 전에 적은 바 있는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죠.
근데 터치 버그는 거의 완전히 해결된듯 합니다.
특히 옆으로 눕혔을때, 이전에는 거의 타이핑을 포기했었는데 이제는 온전한 타이핑이 됩니다.
실사용중에서도 터치가 잘못 눌리거나 내가 안누른 곳이 눌리거나 하는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근데 감도가 조금 약한지 너무 살짝 누르면 안먹히는 떄는 있더군요.
아직 업데이트 후 초기고 더 써봐야 하겠습니다만, 이전과 확연하게 달라졌다는 느낌은 받았습니다.
그래 뭐.. 3G 연결문제 해결 못했어도 난 해결법을 알고 있으니 터치 버그라도 해결해줘서 고맙다 구글... -_-....
상단에 안떠서 몰랐는데, 스토어 앱 켜니 지금까지 넥서스7 2세대에 깔아뒀던 앱이 전부 설치 리스트에 들어가 있네요.
전에는 구글 앱이나 유료 구입한 앱 일부만 자동 설치되더니.. 그 사이에 설치되는 앱 범위가 바뀐건가; 뭐 어차피 설치해야 하는거니 편하긴 했지만요.
그렇게 백그라운드로 설치되는 앱들은 놔 두고, 저는 나름대로 앱 설정과 킷캣을 좀 둘러보는 작업을 했습니다.
일단 잠금화면의 패턴 입력 점 모양 같은게 바뀌었고, 설정에 무선결제나 인쇄 기능이 들어간걸 볼 수 있습니다.
인쇄 클릭해보니 클라우드 프린트와 함께 HP 프린터 지원 플러그인이란게 들어있던데, 마침 HP 복합기고 무선으로 프린트가 가능한 모델이라
기회 되면 테스트좀 해봐야겠다 싶습니다.
그 외엔 상단 알림바 우측에 위치서비스 활성화를 나타내는 아이콘이 따로 뜨는군요.
저는 GPS Status 라는 앱을 쓰고 있어서 좌측에도 항상 아이콘이 나오는 상태로 썼습니다만(GPS 활성화시 앱이 자동 활성화, 상단에 아이콘 띄움)
아무튼 꼭 지도앱 등의 GPS를 쓰는 앱 실행시 말고도 기기 자체적으로 위치를 측정하거나 하는 등의 작업을 해도 저 아이콘이 뜨더군요.
마치 iOS에서 그 위치서비스 화살표 뜨듯이. 언제 위치서비스가 활성화되는지 볼 수 있어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쓰는 범위에서는 이정도 변화만 보이는군요. 기기가 빠릿빠릿해진건 공장초기화의 영향도 있을 것 같고..
좀 더 쓰다가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글 적도록 하겠습니다. 하긴 그쯤 되면 OTA가 배포되어 모두 사용하고 계실지도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