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넥서스7 2세대 LTE 실사용 3주째 - 불편한 점 위주로
    IT/컴퓨터/전자기기 2013. 10. 16. 23:46

    지난 9월 말에 수령해서 쭉 사용하고 있는 넥서스7 2세대입니다만, 오늘은 지금까지 쓰면서 불편했던 점 위주로 골라 적어볼까 합니다.

    절반 이상이 자체 소프트웨어 버그로 인한 증상이긴 합니다만;


    단점이라고 하긴 뭐하지만, 지금까지 쓴 아이패드 3세대와의 차이에서 오는 불편함(배터리 감소폭 차이)과

    소프트웨어 버그(배터리 잔량 체크 불안정, 화면 중심부분 터치스크린 인식 오동작, WCDMA 이용시 연결 문제 순) 에 대해 정리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이번달에 발표한다고 하는 KitKat, 안드로이드 4.4에서는 좀 수정되길 바라면서..-_-;



    대충 이정도...이고 나머지는 꽤 만족하고 있습니다.

    PowerAMP 톤을 약간 바꾸긴 했습니다만 음악 감상용으로도 무난하고, 스테레오 스피커가 이게 참 물건이라 이어폰 없이 동영상/음악 들을때 제격인데다

    뭐든(게임은 안해봤습니다만) 버벅임 없이 실행되고, 와이파이 속도가 듀얼밴드 지원해 빠르고, 픽셀밀도 높은 디스플레이라 글 읽는데 좋아 마음에 들고.


    사실 이 가격대에 이만한 물건이 없고 이는 강하게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와는 별도로 구글이 발매를 지나치게 서두른건지 아니면 미처 체크를 못한건지 유난히도 신제품치곤 버그가 많은 느낌이네요.

    넥서스7 2012년 모델이 하드웨어적 완성도가 약간 떨어졌다면 넥서스7 2013년 모델은 소프트웨어적 완성도가 약간 떨어지는 느낌이군요.

    그나마 후자는 쉽게 교체 및 보완이라도 가능하다는 부분에서 위안을 삼아야 하려나요;


    결론은 구글 개객기 버그나 얼른 고쳐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혹시 긴가민가 하셨던 분들에겐 버그 확인사살을,

    구입 망설이는 분들께는 급하지 않다면 안드로이드 4.4에서 버그 수정되는거 보고 사시는것도 괜찮지 않을까, 하고 말씀드려봅니다.


    P.S

    옆 링크를 클릭하시면 제가 넥서스7 2세대 LTE 모델에 관해 쓴 글들을 더 보실 수 있습니다. [PC바로가기, 모바일 바로가기]

    댓글 12

    • piore 2013.10.17 00:33

      저 터치 안되는 문제는 1세대에서도 구조적인 문제로 정전기 때문에 인식 안되던 것과 비슷한 문제인 걸까요? 이어폰을 꽂던가 해서 해결할 수 있다곤 하는데, 어째 1세대에서도 있었던 비슷한 문제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것 같아서(원인은 다를 수도 있지만),어째 미덥지가 못하네요;;

      • SCV 2013.10.17 22:06 신고

        정전기 문제로 터치가 안되는건, 간혹 품질이 낮은 충전기를 연결한 경우에도 발생해서 체험한적이 있는데
        그쪽과는 반응이나 증상이 좀 달랐습니다. 그래서 그쪽 요인은 아니라고 판단했지요.

        근데 한편으론 이전세대 문제와는 다른듯 해서 다행이군요. 구조적 문제면 소프트웨어적 해결도 안될듯 한데 말이죠.
        사실 교환 받는것도 일이라;;

    • 모모 2013.10.24 19:28

      저도쓰면서 이상한게 배터리 잔량이 총5곳에서 이상합니다. 85%~83% 80~78 70~68 59~57 ...밑에한곳더있구요. 이상하게 2%가 떨어지고 충전시에도 83~85로 바로 충전되네요. 여러번 테스트해봤는데 1%씩 사라지는 구간은 똑같아서 혹시 배터리문제인가해서 아우수스고객선테에 전화해보니 자동음답은 조선족여자가 말하는건가 말도 못알아듣겠고 통화연결도15분대기하다 열받아서 끊고 찾아가려했더니 a/s가 용산 밖엔없네요. 제넥7증상이 왜 그런지 아시나요? 서비스보니까 앞으론 절대 아수스껀 안살겁니다.

      • SCV 2013.10.24 21:17 신고

        혹시 사용하는 배터리 앱을 바꿔서 사용해보셨나요? 그래도 동일하다면 앱에서의 표시 문제는 아닌게 되겠고..
        일단은 글에도 있지만 그것도 소프트웨어적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리적으로 배터리에 문제가 있다면 다른, 더 큰 증상이 나타나겠죠. 갑자기 잔량이 수% 확 떨어진다던가(2% 이상).

        이번달 내로 안드로이드 4.4가 나온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여기에서 많은 소프트웨어적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물론 말씀하신 문제나 제가 겪고 있는 배터리 관련 그리고 그 외 버그를 포함해서 말입니다.

    • 모모 2013.10.24 21:52

      배터리앱은 여러가지로 테스트해봐서 아니구요.충격도없었어요 키켓으로 확인좀해보면 확실해지겠지만, 이번달안에 해줄지가 의문이네요. 구글넥서스지만요. 그리고 배터리 사용시 웹서핑은 1%다는데7분정도 걸리는데, 동영상. 특히 게임구동시 광탈이네요. 그래픽 중하 하는대도 30분에12%이상 한시간 25프로 정도 다네요. 동영상은 2분?정도네요. scv님것도 그러나요? 안드로이드 1년6개원된거쓰는데 이것보다 심하네요. 이폰도 대기전력8시간에2~3 닳고 같은게임돌려도 넥칠에비해 배터리가적게 다네요. 처음산 태블릿 기대가컸어요ㅠ

      • SCV 2013.10.24 22:38 신고

        그쪽은 일반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심했습니다. iOS 기기(아이폰/아이패드)와 비교해서는 좀 빨리 닳습니다;
        제 경우는 게임은 안하지만 동영상은 가끔 보는데(스트리밍으로) 아무래도 배터리가 좀 빨리 닳더군요.

    • candybee 2013.11.02 18:59

      넥서스7 2세대 LTE에 대한 글들 감사히 잘 받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초보인지라 기본적인 언락이나 루팅을 못하고 패치와 같은 간단한 수정(?)도 못해 결제해놓고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초창기부터 사용하시던 오너의 입장에서 현재까지 평가를 내리신다면 어떤가요.. 터치불량을 포함한 각종 소프트웨어 오류 및 하드웨어 불량의 글로 걱정이 됩니다.. LG나 삼성의 제품이었다면 최소한 하드웨어에 있어서는 덜 걱정했을텐데.. 하룻강아지가 범 무서운 줄 모르로 괜한 짓을 한 걸 까요..^^

      • SCV 2013.11.03 00:10 신고

        마지막 부분의 말씀은 전 조금 다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구글이 전담하기 때문에, 지금은 버그가 있더라도 확실히 그리고 (국내 업체와 비교해) 빠르게 수정되리라 생각합니다.
        구글에서 만든 순수 안드로이드가 탑재되는 제품이라 국내 제품에서의 기본탑재 앱(삼성 등 제조사 앱/SKT등 통신사 앱)이 없는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이지요. (전 이것때문에 구글이 개입해 제조/판매하는 넥서스 레퍼런스 기기만 씁니다)

        언락이나 루팅의 경우는 모르셔도 크게 관계 없다고 봅니다.
        사실 제조사에서는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며(국내 제조 폰의 경우는 언락시 서비스가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회피하는 방법도 물론 있지만)
        굳이 그쪽으로 쓰지 않아도 일반적인 용도에서의 사용은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저 역시 기존에 쓰던 넥서스4의 경우, 4.3 업데이트만 아니었다면 언락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루팅의 경우는 간혹 유용한 경우가 있다곤 하는데, 설명한 글이 많아서 나중에 필요하게 되어도(루팅이든 언락이든) 찾아보면 금방 익히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패치..의 경우는 아마 버젼 업데이트 말씀하시는것 같은데, 기기 내에는 이미 OTA(On The Air) 라고 하는 무선 업데이트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G든 와이파이든 상관없이 자동으로 패치파일을 받는게 조금 단점이긴 한데(전에 무제한 안쓸때 이것때문에 데이터 과금된적이 있다 보니; )
        컴퓨터에 연결하지 않아도 다음 버젼의 소프트웨어가 나올 경우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고 사용자에게 설치할지 물어봅니다. 즉 스스로 합니다.
        다만 이건 지역별, 국가별 순차 배포라 미국에서의 첫 배포와 우리나라에서의 첫 배포간 시간차이는 있을 수 있겠군요.
        그정도 문제지 딱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써오면서 느낀점은, (3세대 아이패드와의 비교)
        멀티미디어: 동영상/음악 파일을 넣고 빼기 쉬움(윈도우 탐색기에서 가능, 아이패드는 아이튠즈 써야되죠)
        다만 동영상의 경우 상대적으로 mp4등의 일부 보편적인 파일 빼곤 재생상태가 별로란 생각이 들더군요.

        PDF 등의 문서보기: 아이패드에 비해 마음에 안들었습니다.
        별도로 앱을 쓰면 다 나오긴 하는데, 안드로이드 자체의 한계인지 아이패드보다는 그리 부드럽고 빠른 움직임은 안보여주더군요.
        다만 이쪽은 제가 아이패드를 먼저 써서, 그로 인해 더 깎인 평가가 나온걸수도 있습니다.

        어플: 안드로이드에도 왠만한 앱은 다 있으니 앱으로 인한 불편함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국내 앱 중에서는 간혹 해상도가 제대로 지원되지 않거나 호환이 안되는(지원되지 않는 기기라며 안깔리는) 경우가 있더군요;
        시간이 해결해줄 문제입니다.


        ...정도가 생각나는군요.
        오너, 까지는 아니지만 ^^; 안드로이드 폰/태블릿, iOS 폰/태블릿을 써본 입장에선, 이 넥서스7 2세대는 가벼워서 글 읽기 좋고 화면은 적당히 커서(폰에 비해) 동영상 보기는 무난하지만,
        PDF/워드/엑셀 등 문서파일 볼일이 좀 많으시다면 스트레스 받으실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제가 그렇구요;
        일반적으로 그냥 인터넷 검색하고, 음악 듣고 동영상 보고 그런 정도면, 크게 문제되실일 없을겁니다.

        근데, 이렇게 장문의 답글을 쓰고 애매한 말이긴 하지만 주로 쓰실 용도에 따라서 평가가 많이 갈리긴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입 후에는 이것저것 눌러보면서 친해져보시길. 아마 쓰시는 기능 중에서 중대한 불편한점이 있지 않다면야 후회는 안하시리라 생각합니다.

    • candybee 2013.11.03 00:23

      정성어리신 답글에 감사드립니다..하드웨어에 관한 얘기는 넥서스7이 ASUS가 아니라 국내 제조사들이 만들었다면 더 완성도가 높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예를 들어 구형이 된 넥서스4나 이번에 출시된 넥서스5를 LG가 만들었던 것 처럼요..물론 제 생각입니다..^^ 스마트폰을 쓴 것은 아이폰 3GS부터이고, 패드도 아이패드가 처음이다 보니 안드로이드에 관해서는 문외한 이라서 걱정입니다..일단 넥서스 7을 선택한 것은 휴대성때문입니다..현재 쓰는 아이패드가 뉴아이패드(3세대)이다 보니 너무 무거운 것이 불만인지라 편하게 인터넷,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기기를 찾다보니 넥서스7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가성비도 좋구요..LTE가 지원되는 7-8인치 태블릿의 선택의 폭이 거의 없더라구요..만약 LG G패드가 LTE도 출시되었다면 가격은 비싸지만 구매를 심각하게 고려했을 것 같습니다..SCV님께서 설명해주신 구매 목적에는 어느 정도 부합하는 것 같은데 일부 사용자들의 불량에 관한 글들을 보니 마음이 흔들립니다..부디 양품이 오길 기대하며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혹 모르는 부분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결례를 무릅쓰고 여쭤봐도 되는지요..많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좋은 주말되세요..^^

      • SCV 2013.11.03 01:03 신고

        저도 아이패드 3세대 쓰면서 샀었지요. 지금은 5세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만.. ^^;
        저보다 설명 잘해드릴 분들은 많으리라 생각합니다만, 물어보시는 점이 제가 아는 한도라면 물론 도와드리겠습니다.

        크게 문제없는 녀석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Good 2013.11.23 13:14

      좋은 글 감사합니다..아이리버 와우탭과 넥서스7 2세대 중 하나를 사려고 하는데 아직 잘 모르겠네요. 고3이 되는지라 인강용으로 pmp를 사야하는데 pmp는 활용도가 떨어지는 듯 하여 태블릿을 사려고합니다. (물론 wifi버전입니다.) 어떤것이 나을지 모르겠네요. 스펙으로 따지면 막상막하인데 어차피 이런기기 짧게 1년정도 쓰고 바꾸는 체질이 아니라 2~3년 쓸 것을 생각하면 레퍼런스인 넥서스가 나을 것 같기도 하지만 터치오류, 기타 오류 등에서 아쉽기도 하고요..고쳐주겠지만 잘 고쳐질지, 언제 고쳐질지도 잘 모르는 거니깐요..ㅠ 터치오류나 기타 등등 오류 괜찮나요?

      • SCV 2013.11.23 21:29 신고

        일단은 레퍼런스 태블릿 넥서스7 2세대가 좋다고 봅니다. (공식 외에 수정의 여지도 많고-xda developers라던가-, 새 운영체제 업데이트 보장도 확실하고)
        사용하시는 다른 인강용 앱이 넥서스7 2세대에서 돌아가는지 확인이 된다면 (아니면 인강업체 이름 남겨주시면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업체에 문의해보시는것도 괜찮겠네요.) 5만원 정도 비싸지만 넥서스7 2세대가 낫다고 봅니다. 4.4 킷캣도 괜찮구요.
        공식 스토어 기준이라 다른 오픈마켓 판매품 찾으시면 가격차이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군요.

        그리고 성능의 경우는 두배 정도 차이가 나는것 같네요. (와우탭 테그라3/넥7 2세대 스냅드래곤 S4 프로, http://www.gsmarena.com/snapdragon_s4_pro_benchmarked_crushes_older_chipsets-news-4563.php )

        아, 근데 넥7 2세대엔 SD카드 슬롯이 없으니 용량 증설의 용이성은 와우탭이 낫네요. 같이 고려햐셔야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 Edit By SC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