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처음 받았을 당시보다는 이런저런 부분에서 느낀점이 있었기에 그에 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충전/방전)/무선충전, 3G 연결문제(LTE도 가능은 하지만 요금제가 3G라..)/와이파이-3G 속도, 스테레오 스피커, 카메라.
이 순서로 적어보겠습니다. 아래는 길어져서 덮어둡니다.
우선 배터리 사용시간.
아무래도 배터리가 안드로이드폰의 두배정도 용량이다 보니 사용시간은 제 넥서스4에 비해 긴 편입니다.
다만, 넥서스4 쓸때처럼 '뭔가 시작하면 배터리가 쭉쭉 빠지진' 않는데, 아이패드 쓸때에 비해선 조금 빨리 빠지는 느낌이 든달까요.
그래도 지금까지 펜텍 미라크, 넥서스S, 넥서스4의 안드로이드 폰들을 써 왔는데 지금까지 쓴 '안드로이드 기기' 중에서 가장 오래 사용한 기기인듯(....)
나름 태블릿이라고 그래도 '하고싶은걸 배터리 걱정 없이 마음껏' 할 정도는 되는군요.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기기 쓰면서 이런적이 없었는데.
정리하면 안드로이드폰보다는 오래가지만 아이패드보단 짧은 감이 있더라 정도.
물론 아이패드는 배터리 탑재용량이 깡패 수준이고(대충 넥서스7 2세대의 3배 정도) 운영체제의 전원관리 기능 부분도 좀 다르고 하긴 합니다만,
단순히 '이용중 체감 배터리 감소폭'만을 비교하면 말이죠.
덧붙히자면 제가 주로 하는건, RSS로 글 읽기, 음악감상, 트위터(...), pooq/YTN/애니플러스 라이브 스트리밍 감상 정도.
게임 같은건 거의 안합니다. 그래서 이런 결과가 나오는걸지도 모르겠네요.
그래서 이날 배터리 방전 그래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이미지에도 있었지만 1일 20시간 정도를 썼죠.
Battery Indicator Pro 앱의 배터리 로그기능을 이용했고, 위 그래프의 상세 내역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의 구글 드라이브 문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쪽은 집에 도착해서 아이패드의 5.1V 2.1A 충전기에 연결해 충전할때의 그래프.
역시 상세 내역이 궁금하신 분은 이 구글 드라이브 문서를 참고하시면 되며, 배터리 잔량 13%에서 100% 충전에 2시간 40분 가량 소요되었습니다.
충전 얘기 나오니 무선충전도 테스트해 봤었습니다. Qi 규격의 넥서스4 무선충전기에 올려봤는데, 정상적으로 충전이 시작되는군요.
다만, 이 무선충전기의 출력이 1A이라 태블릿 충전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해 충전이 가능한지 여부만 테스트하고 완충까지 테스트하진 않았습니다.
그나저나 여담이지만, 무선충전 코일이 가운데에 있어서 옆으로 돌려 올렸더니 훌륭한 거치대가 되는군요.
넥서스4 무선충전기는 무선충전기 그 자체라기보다도 무선충전 기능이 들어간 거치대 같다는 느낌이 다시한번 들었습니다(...)
다음은 3G 연결문제.
처음 SKT 3G 데이터쉐어링 유심을 넣은 후 사용하는데, 수시로 기기가 망을 놓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저는 평소에 3G 쓸일이 없으면 3G를 꺼버리는데(비행기 모드가 아니라 데이터만 끔. 데이터쉐어링도 무제한 관계 없이 데이터량 제한이 있죠),
필요할때 3G를 켜면 망을 찾는 과정에서 SKT망이 죽어버립니다. 수동으로 다시 잡아주고 해야지 망 이용이 가능하곤 했죠.
초기에 자꾸 그래서 이곳저곳 설정을 살피다, 문득 APN 설정을 확인하니 이녀석이 LTE 기기라고 APN이 LTE로 잡혀 있더군요-_-;
그래서 뒤늦게 SKT 블로그를 참조해 3G APN을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그 뒤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수시로 망이 없어졌다 나타났고(왼쪽 이미지같이), 수동으로 잡아줘야 하는 경우도 허다했습니다.
결국 저는 넥서스7 2세대를 공장초기화한 뒤, 이번에는 바로 3G APN을 설정했습니다.
근데 사실 이건 이 글을 쓰기 바로 몇시간 전에 한거라 경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싶군요. 이쪽에 글 수정 형식으로 내용 추가해 두겠습니다.
아.. 근데 초기화까지 했으니 이젠 해결좀 됐음 좋겠네요.
원래라면 기기의 지원 주파수[보러가기]와 SKT 3G 서비스 주파수(1900, 2100MHz, 클리앙 글 바로가기)도 겹치니 문제없이 연결이 되어야 하는데 말이죠.
이게 제가 넥서스4때의, 이용초기 SKT망에서 3G 연결지연 문제가 나타나다 안드로이드 4.3 업데이트 이후 기저대역 업데이트로 해결된...
그런 케이스는 아니었으면 좋겠네요. 이때 정말 불편했는데;
2013.10.1 P.M 9:00 추가.
3G 연결문제 해결했습니다. 약간의 소프트웨어 버그가 있는 모양이더군요.
통신망 설정을 'WCDMA only' 로 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관련 글은 이쪽을 참고해 주시구요. -> http://scvspace.kr/96
3G 얘기에 이어, 어쨌든 HSPA+ 망은 정상 지원합니다. 와이파이 5GHz 대역 듀얼밴드도 지원하구요.
왼쪽은 집의 네티스 유무선 공유기와 5GHz 와이파이로 연결한 뒤 측정한 속도고, 오른쪽은 강남 테헤란로를 걸어가면서 3G 속도측정을 해 본 것.
그리고 왼쪽의 유무선공유기 측정시 업로드 속도가 낮은건 망 한계 때문입니다. SK 브로드밴드를 쓰는데 케이블 광랜이라 저게 한계인 모양이더군요.
혹시나 싶어 덧붙혀둡니다.
다음에 언급할 것은 스테레오 스피커.
넥서스7 2세대는 후면에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아래 기기 후면 사진의 기기 테두리쪽 구멍 송송 뚫린 부분이 스피커입니다.
개인적으론 넥서스7 2세대 구입한게 '구글 플레이스토어 무비' 에서 영화 구입해 보려던 목적도 있었어서 스테레오 스피커의 존재는 상당히 반갑군요.
굳이 대여 영화를 볼때만이 아니라도, 기기에 넣은 음악 재생할때도 기존의 모노 스피커를 탑재한 기기에서 나오는 소리와 느낌이 다르니 나름 맛깔납니다.
위 이미지처럼 가로로 쓸때의 바뀌는 화면 구성도 그리 나쁘지 않은 편이구요. 적당히 거치대에 세워놓고 음악 돌리면 될듯.
나중에 이걸로 플레이스토어에서 영화 대여하면 후기 적어보겠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 사이즈(2592 x 1944) 로 커집니다. [원본이미지 새창에서 열기]
마지막으로 카메라... 인데... 이건 굳이 다른 기기와의 100% Crop 이미지 올릴것도 없이 링크를 통해 원본 이미지를 봐주시길.
100%로 확대하면 노이즈가 엄청납니다. 넥서스7 2세대의 카메라는 그냥 '이미지를 기록할 수 있다' 정도에 의미를 둬야 할듯;;
SNS 간단 업로드 말고는 어디 써먹진 못하겠네요.
그러고보니 7인치라 크기가 작아서 그런지, 이 넥서스7 태블릿을 받고부터 아이패드 3세대를 꺼내는 횟수가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출퇴근길의 복잡한 환경에서는 아무래도 아이패드 정도의 태블릿을 쓰기엔 좀 무리가 있는데 딱 적당하네요. 무게도 절반 정도구요.
무튼 그렇게 열심히 쓰고 있으니, 또 뭔가 떠오르는게 있다면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