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V君's LifeLog Space

비정기적으로 들고 오는 일 관련 이야기.


회사에서 대외(B2B) 서비스를 몇개(?) 담당하게 되었는데, 인수인계받은 시점에선 애플리케이션 로그는 매일 순환이 되는데 WAS 로그는 그렇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웹서버나 WAS 로그를 뒤져야 할 때에는 항상, 설치 초기부터의 기록이 남아있는 로그파일에서 grep을 걸어 무거운 시간을 보내곤 했습니다.

그래서 어느순간부터 '하루치 로그 정도는 PC로 옮겨서 다룰 수 있을 정도' 로 남기고 싶었고, '잔여 로그파일 갯수를 관리해주는' 기능을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다른 방법을 쓰려고 했는데, 결국 돌고 돌다 보니 logrotate 를 연구하게 됐네요.


다만,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개발과 운영서버는 CentOS 6.6을 쓰고 있는데, 이쪽 yum 레포지토리에는 logrotate 3.7.8, 즉 구버전이 최신버전으로 올라와 있더군요.

그리고 로그 순환시 파일명에 이전 날짜를 넣을 수 있는 옵션(dateyesterday)은 3.8.0 이상 버전부터 제공되는 상황.

담당 시스템 엔지니어분께 이야기해도 시큰둥하셔서, 허락을 받고 직접 업그레이드 버전을 적용하기 위한 약간의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그 결과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아무튼 이 글에서는 logrotate 3.14.0 의 소스를 다운로드받아 컴파일하고 적용한 이야기나

서버에서 테스트한 logrotate config 파일 정도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


대부분은 2번을 참고하시게 되겠습니다만, 저와 비슷한 환경에 계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적당히 다음 글도 정리해서 오겠습니다.

혹시 3일 이상 글이 없으면 또 1주일쯤 블로그가 빈다고 생각해주시길(...)


최대한 빨리 다시 오겠습니다.

Comment 0

Prev 1 2 3 4 5 6 7 8 ··· 135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