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브로드 해외망과 ExpressVPN
    IT/컴퓨터/서비스,웹,소프트웨어 2020. 3. 17. 10:30

    전에 이야기한적 있는것 같은데, 작년 11월에 이사하고 유선인터넷 업체가 KT에서 티브로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날마다 새롭게 해외망 속도에 대한 경악이 늘어가고 있는 나날이구요.

    오죽 답답하면 이전부터 VPN서버 만들 용도로만 썼던 일본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서버에 라디오 녹음환경을 꾸리고,

    비교적 전송속도가 빠른 편인 새벽에 자동으로 전송되도록 하는 환경을 꾸릴 고민까지 했을까요. [정리 글 보기]

     

    '아무리 그래도 설마' 라고 가볍게 생각했던 과거의 저를 떠올리면, '이래서 스카이넷은 과거로 터미네이터를 보냈구나' 같은 절반정도 헛소리인 뻘생각도 들곤 합니다.

     

    지난 휴일에 지인분 조언으로 ExpressVPN[홈페이지] 이라는 유료 VPN서비스를 접하게 됐습니다.

    10분정도 테스트해보고 바로 6개월 서비스 이용권을 결제했는데, 그 이후 잠깐 써본 이야기좀 하려고 간만에 왔습니다.

    일단 제가 일본쪽 서비스들을 쓰는 경우가 많아서(라디오, 동영상 등으로) 그쪽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될 예정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를 계속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약 4개월 정도 티브로드 써본 평부터 해보죠.

    유튜브 같이 이용빈도가 높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CDN 라우팅 조건이 좋거나 하면 그럭저럭 불편하지 않은 속도가 나와주는데,

    일본과 같이 로컬 서비스(해외 이용을 고려하지 않는) 위주로 운영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비교적 이용자가 적은 것으로 추정되는 평일/휴일 오전 정도를 제외하면 속도가 극악을 달립니다.

    이용이 힘든 수준이 아니라 홈페이지 뜨는 속도부터 질려서 기다리기를 포기하거나 LTE로 돌려버리고 마는 수준.

     

    특히나 니코니코동화의 경우, KT때는 밤시간에 생방송이 자주 끊기는 정도였는데,

    티브로드는 아까 말한 오전시간대 조차도 로딩으로 인해 동영상의 실시간 감상을 포기하는 정도입니다.

    2주일인가 속도 패턴을 지켜보다 거의 이용을 포기했죠.

     

    그리고 ExpressVPN 앱을 설치해 테스트 계정을 발급받고 이걸로 접속하게 됩니다.

    (가입 전, 안드로이드/iOS 앱을 설치하면 7일 한정으로 무료 계정을 열어줍니다)

     

    일단 눈에 잘 보이는 속도부터 제시하죠.

    니코니코동화와 속도 테스트를 하는건 아니지만, 역시나 모뎀 수준의 속도를 자랑하던 테스트 서버를 지정해서 속도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입니다.

     

    왼쪽이 ExpressVPN 연결이 없을 때, 오른쪽이 ExpressVPN 연결 후.

     

    1분 차이로 VPN만 연결하고 측정한거라 다른 변수가 개입할 여지는 거의 없었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연결 후에도 느리지만 저정도로 속도가 나올 만큼 연결이 매끄러워졌다는걸 보여드리고 싶었네요.

     

    그 덕분에 DMM에서 구입한 디지털 다운로드 상품도 VPN 연결 전에는 22KB/s 정도 나오던게 최대 5MB/s까지 상승.

     

    먼저 언급한 '거의 이용이 불가능했던' 니코니코동화의 경우도

    위와 같이 최고 품질을 고정해서 지정해도 2초마다 끊기거나 아예 로딩만 백날 하며 영상이 나오지 않던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체감상 KT보다 더 원활하게 나오는것 같네요. 덕분에 저도 예능들 감상 패턴을 바꿀 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이런 현상도 있더군요.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일본의 경우도 저작권이나 트래픽 등의 문제로 일본 내 IP를 가진 접속자만 이용할 수 있게 제한한 컨텐츠가 많습니다.

    이런 서비스의 경우는 이용이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왼쪽은 Radiko 라는 일본의 라디오 사이트(각 지역방송국 라디오 제공) 이고,

    오른쪽이 니코니코동화에서 대표적으로 지역 한정으로 업로드되는 2020년 1월 신작 애니메이션 한 편을 예시로 재생해본 화면.

     

    둘 다 ExpressVPN을 실행했음에도 일본내 지역으로 인식되지 않아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했습니다.

    ExpressVPN의 경우, 일본에서는 카와사키와 도쿄1, 도쿄2 세 서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모두 같은 현상이 나타나더군요.

    만약 이걸 목적으로 이용할 계획이시라면 꼭 테스트 계정으로 테스트 해보고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다행히 mora와 같은 음원사이트에서의 로그인 제한(해외 IP로 접속시 로그인 불가함) 은 잘 우회되더군요.

    VPN 없이 접속하면 대충 80%는 화면이 안뜨는 Abema TV 앱의 경우도 문제없이 재생됐고(경우에 따라 끊김은 불규칙하게 생겼지만)

    각 서비스에서 어떻게 지역을 체크하길래 이런 차이가 생기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간단히 둘러본 바로는 그렇네요.

     

     

    아무튼 티브로드의 해외 서비스 접속속도가 느린 것을 이런 VPN 서비스를 이용해서 타개할 수 있다니 의외였습니다.

    SK브로드밴드 사용할때도 VPN 이용했을때 어느정도 속도제한이 완화되긴 하지만 한계가 있어서 '원래 망이 이따위인가보다' 하고 말았었는데..

    혹시나 티브로드 쓰는 분들 중에서 비슷하게 해외 서비스 이용에 고통받고 있는 분들은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물론 유선인터넷 비용에 더해 VPN 이용요금도 추가로 정기 지출되니 거부감이 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다음엔 당연히 가능하면 티브로드를 피하겠지만 우선은 바로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 반년 정도는 이걸로 버틸까 합니다.

    혹시 이사가면 연장 안하고, 이사 못가면 다음엔 1년 연장해야 할듯(...)

     

    요즘 할 수 있는게 제한적이다 보니 블로그를 좀 오래 비우네요.

    조만간 더 정리할 내용이 있을것 같으니 그때까지 조금만 더 비우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지요.

    댓글 2

    • 2020.03.18 16:00

      비밀댓글입니다

      • SCV 2020.03.24 21:54 신고

        제가 좀 늦게 봐서 지금쯤이면 정리하는데 정신없으시겠군요.

        어찌어찌 통신 3사를 한번씩 다 써본 셈이 됐는데, 쓸때는 그렇게 투덜거렸는데 역시 이렇게 KT 밖으로 나와보면 거기가 그나마 나았구나 싶어지고 그렇습니다(...)

Designed by Tistory. Edit By SC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