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PM 2.0 활성화 체크
    지름신강림/전자기기,악세서리 2021. 6. 30. 10:30
    728x90

    지난 26일에 MS가 Windows 11을 발표했습니다. [소개페이지 보기, 영문]

    한국어 페이지에는 없는 위 링크의 약 3분짜리 소개영상을 보면, UI와 기능상의 변화를 간단하게 엿볼 수 있습니다.

    올 가을이면 기존 Windows 10 이용 기기에서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할 예정이라니 나름 기대중.

     

    하지만 5년 이상 된 PC를 쓰고 계신다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 는 점이 가장 와닿으실 겁니다.

    Windows 11 발표와 함께 MS가 하드웨어 지원 관련 문서를 업데이트했는데 [리스트 보기, 페이지 중간 Windows11 영역]

    인텔은 2017년 10월에 출시된 커피레이크(8세대), AMD는 에슬론 일부와 에픽(3세대) CPU 이후 모델이 지원 목록에 올라 있습니다.

     

    다행히 저는 근 6-7개월 사이에 노트북과 데스크탑을 교체해 모두 업그레이드 가능 대상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주말에 Windows 11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MS의 체크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확인해 보았습니다.

    프로그램은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고, 같은 링크가 Windows 11 소개 페이지 하단 FAQ 에도 링크되어 있습니다.

    2021.06 30 P.M 1:23분경 추가.

    MS가 위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일시 배포를 중단했습니다. 다운로드가 안된다면 아직 작업중인 것이니 참고하시길. [관련 정리글 보기]

    ///

     

    하지만 지원 대상 CPU를 쓰고 있음에도 '업그레이드 불가' 로 나오는 기기들이 많아서, BIOS에서 설정 켜는 방법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2021.02 구입, AMD 라이젠7 프로 4750G 탑재(지원대상 CPU)

    일단 올해 2월에 구입한 데스크탑.

    데스크탑의 ASUS TUF B550M-PLUS 메인보드에서는 아래와 같이 fTPM 관련 옵션 아래에서 해당 메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TPM은 다양한 방법으로 저장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메인보드에 끼우는 외부 모듈이 아닌 CPU 내장 공간을 사용하는 케이스.

     

    기본값인 Discrete TPM 은 메인보드의 전용 슬롯에 외장 TPM 모듈을 부착할 경우이고,

    Firmware TPM 옵션을 선택하면 CPU 내부 보안영역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옵션을 변경하고 재부팅하고 나니 설치 가능하다고 바뀌었습니다.

     

     

    다음은 작년 말에 구입한 미니PC입니다. AMD의 APU인 4500U 를 사용했고, 역시 Windows 11 지원 CPU.

    여기서도 체크프로그램 돌리니 'Windows 11을 지원하지 않는다' 고 뜨더군요.

    BIOS 들어가서 해당 옵션을 켜 주었습니다.

     

    이 메인보드에서는 'Security Device' 라는 이름으로 표현하고 있고, Disable 상태에서는 하단에 어떠한 정보도 나오지 않아 꽤 혼란스러웠습니다.

    좀 검색하다 보니 레딧의 유저도 '멍청한 네이밍' 이라고 한탄하며 이 옵션을 켜고 활성화했기에 저도 따라했네요(...)

    참고로 해당 레딧 글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무튼 먼저 링크한 지원 CPU 리스트에 모델이 있는데 프로그램으로 체크했을 때 'Windows 11 미지원' 이라고 뜨면

    위와 같이 BIOS 옵션을 뒤져서 활성화한 뒤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온지 한달 이내의 제품이 아니라면 '메인보드 모델 + tpm enable' 이라는 검색어로 대부분 방법이 검색될 겁니다.

    이게 메인보드나 플렛폼별로 표시하는 명칭이 조금씩 달라서.. 이런 옵션 변경으로 충분히 활성화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재미없는 하루하루를 보내다 보니 어느새 6월이 다 지나갑니다.

    한달 마무리 잘 하시고 다음달도 잘 부탁드립니다.

     

    그럼 2일쯤 7월 첫 글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 Edit By SC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