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름이 '나카가와 카논' 콘서트고 게스트가 부르는 곡은 세곡 정도 뿐입니다만 이 게스트 곡을 들으려고 구입했는데..
토야마 나오가 생각보다 잘 해줘서 돈은 아깝지 않게 봤습니다.
비교대상이 구려서 그렇지 나쁘지 않은 영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본편과 오디오 코멘터리 감상, 비트레이트 차트와 함께 영상에 대해서도 가볍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모두 1920 x 1080 블루레이 원본 이미지이며 7장 사용되었습니다. 비트레이트 차트 이미지 한장 더 있구요.
일단 셋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rologue~Date of Birth
2. LOVE KANON
3. YES-TODAY
4. MC~ようこそ1stコンサートへ!
5. ALL 4 YOU
6. サマーボーイ
7. 夏色サプライズ
8. MC~ゲスト登場!
9. ご機嫌いかが?
10. MC~かのんちゃんのスリーサイズ
11. NAKED GENIUS
12. God only knows 第三幕
13. 集積回路の夢旅人
14. MC~かのん&ハクア
15. アイノヨカン
16. コイノシルシ
17. MC~ここからが第二幕です
18. ウラハラブ
19. MC~受け止めてバレンタイン!
20. バレバレ・バレンタイン
21. MC~ここに集う奇蹟
22. らぶこーる
23. MC~日比谷公会堂を制圧しましょう!
24. ハッピークレセント
25. MC~かのんこーる
26. 想いはRain Rain
27. MC~大切な……
28. 桜色卒業
29. MC~かのん with 桂馬&ハクア+エルシィ
30. かのんBANDメンバー紹介
31. ダーリンベイビ
32. Epilogue~Birth
33. ENDクレジット~恋、ヨロシクお願いします!
34. Prologue & Epilogue 映像 【特典映像】
-- 출처 : 아마존재팬 상품페이지
신만이 아는 세계의 나카가와 카논 관련해서는 OVA도 나오고 음반도 몇개 나왔는데, 사실 아는 곡은 정말 몇개밖에 없습니다.
이 블루레이도 게스트인 하야미 사오리 보려고 산 목적도 꽤 되는지라 나머지 곡들은 '그래 어디 모아서 들어나 보자' 정도의 심보(?)로 구입했었지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요 근래 봐 왔던 것처럼 잘 불러서 놀랐습니다.
하야미 사오리야 예전부터 명성이 자자했습니다만, 토야마 나오도 깔끔하게 부르네요. 나름대로 연구한다던데 아이돌이라면 딱 아이돌틱한듯.
그렇다고 아이돌치곤 잘 부른다는것보단 성우 겸업 엔터테이너로서 잘 부른다는 표현이 맞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인지도 모르겠지만.
아무튼 작지 않은 공간에서, 나카가와 카논으로서의 토야마 나오를 볼 수 있었습니다.
2010년 데뷔해서 이제 2년 정도 지난 셈인데, 그런 활동 초기라고 하기에는 꽤 능숙하게 보이네요.
오디오 코멘터리 듣고 알았는데, 이벤트성으로 3곡, 5곡 정도 부른적은 있다는데(아키하바라 UDX 같은) 이렇게 사람 모인 규모로 하는 라이브는 처음이라고.
영상 자체에 대한 얘기는 더 아래서 할 생각입니다만, 먼저 위에서도 잠깐 얘기했지만 큰 불만 없었습니다.
카메라의 구도들이야 라이브 블루레이 보면 고정된 구도가 있는데 거길 잘 따랐지만,
바꿔 말해 그런 답습된 구도를 잘 따라줘서 아티스트의 공연하는 모습이 온전히 담겼고 그것을 활동적이게 볼 수 있게 편집이 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담이지만 네번째 이미지 오른쪽 상단에 곡 제목이 있는데, 이거 자막입니다. 셋리스트 순서대로 해당되는 제목이 표시되게끔 되어있습니다.
저때는 자막을 켜고 캡쳐한건데, ON/OFF 가능. 자막을 이렇게 써먹다니 재미있네요.
그리고 기대했던 하야미 사오리, 시모노 히로 파트도 만족.
하야미 사오리의 노래하는 모습이야 TARI TARI 때도 그렇고 몇번 영상을 통해서나마 접할 기회가 더 있긴 했었습니다만, 여기서도 역시나네요.
진짜 라이브 가서 직접 보고싶은 사람 중 한명입니다 이분. 영상만 봐도 참 만족스럽네요.
더군다마 맨 마지막엔 이토 카나에까지 나와서 깜놀; 목소리만 나올줄 알았는데 데려왔군요.
노래 못들은건 아쉽지만 뭐 애초에 '나카가와 카논' 콘서트니까..;
유일하게 알찬 특전인 오디오 코멘터리의 경우는 재미있었습니다.
먼저 언급했지만 이번 이벤트가 본인에게 있어선 세번째 이벤트였다고.
아키하바라나 록본기에서 각각 3곡 5곡 부른 이벤트 정도는 했지만 이런 규모로 하는 이벤트는 처음이었답니다.
그래서 '이 곡은 이런 부분이 어려웠다' 라던가, '첫곡 직전에 대기하고 있는데 천장에 비친 펜라이트 색이 인상깊었다' 라던가 이런저런 얘기를 했습니다.
위에도 있지만 게스트도 참가한 이벤트라 오디오 코멘터리에도 하야미 사오리가 나오는데,
같이 성우 양성소(日本ナレーション演技研究所) 다니던 시절이라던가 살짝 얘기하더군요.
뒷쪽으로 가면 신만이 아는 세계 원작자인 와카키 선생님도 등장. 아무래도 원작자이다 보니 작품의 캐릭터적인 이야기들을 많이 하더군요.
아무튼 이번 라이브 자체에 대한 이야기나 개인적인 이야기 등등 재밌는 얘기 많이 있으니 러닝타임인 두시간 내내 이어지는 코멘터리지만 꼭 들어보시길.
재밌었습니다.
여담이지만, 공연이 끝나고 흐른 Epilogue~Birth 영상이 블루레이 특전으로 들어있는데, 이거 은근 괜찮네요. 멜로디라던가.
모바일은 이쪽입니다 : http://youtu.be/1451Fct4M9w
그렇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도 공연 끝나고 사람들 다 나가려고 준비하는데 틀어진 이 영상에서도 감사하다고 하는거 보니
짠- 하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덧붙혀서 비트레이트 차트를 덧붙힌 영상과 음향쪽 평.
영상쪽은 위에서 몇번 밝혔지만 크게 흠잡을 부분이 없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봐 왔던 몇개의 라이브 블루레이보다 평균 비트레이트도 높아서 그런지 거슬리는 부분도 없었구요.
촬영된 영상을 수록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비트레이트라고 봅니다.
무대 바로 앞에 있었던 카메라에서 잡힌 영상들이 조금 상태가 안좋은것 같기도 했지만 그건 뭐 허용범위 같았고..
음향쪽의 경우는 보통.
스펙 자체도 라이브 본편과 오디오 코멘터리 모두 2ch LPCM이긴 합니다만,
아마 히비야 공공회관(日比谷公会堂)이 음악 전용이 아니라 다목적 용도라 현장에서부터 그닥 좋지 않은 상태로 녹음되지 않았을까 나름대로 추측중.
보기는 무난한데, 아무래도 아쉬운 부분은 있었습니다. 뭐 이게 최선의 선택에 따른 결과란 생각은 들지만요.
개인적으론 토야마 나오에 대한 생각이 좋은 쪽으로 더 굳어지고 주시하게 된, 그리고 나카가와 카논이라는 캐릭터를 조금은 다시보게 된 계기가 되었네요.
재밌었습니다.
뭐 배송대행업체를 써야되니 좀 번거로워지긴 합니다만.
나카가와 카논이라는 캐릭터에 혹은 토야마 나오에 대한 흥미가 있으시다면야 현재 아마존 판매가(6천엔 초반)로도 돈아깝지 않겠단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