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시장 상황상 블루레이까진 안내줘서 일본 투어 블루레이를 사야 하는 사실엔 큰 아쉬움이 남습니다.
근데 뭐... 이렇게라도 블루레이를 손에 넣은게 어딘가 싶기도 하고 말이죠(....) 아이고...
아무튼 살짝 길어져서 덮어둡니다.
아래에는 블루레이 원본 캡쳐 이미지 15장과 비트레이트 차트 이미지 1장이 사용되었습니다.
본편과 메이킹 필름에 대해 언급하고, 마지막에 비트레이트 차트를 쓴 영상과 음향 부분에 대해서 짧게 적어보도록 하지요.
먼저 블루레이 최상위 메뉴.
앞부분에 3분 정도의 영상이 재생된 후(인트로 화면 같은 느낌으로) 이 메뉴로 넘어옵니다.
메뉴에는 MC 선택은 따로 없는데, 이 멘트를 3번인가 4번밖에 안했기 때문에.. 사실 크게 의미 없는듯.
우리나라 공연에서도 MC 파트는 3-4번 정도인데, 개인적으론 멘트도 중요하지만 일단 콘서트란게 그 아티스트의 곡을 들으러 오는 곳이기 때문에..
당연하다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팬들과 대화하는 시간도 확실히 필요하지만, 3-4번 정도가 딱 적당하다고 생각.
눈에 띄는 점이라면 오디오 부분. 2ch LPCM과 5.1ch DTS-HD MA 두개가 실려있군요.
전 이어폰 2ch 환경이라 LPCM으로만 감상했습니다만, 5.1ch 쪽도 기회가 되면 좀 들어보고 싶군요.
혹시 들어볼 기회가 생긴다면 내용 추가해두지요.
이미지 출처 : 제 글 (2NE1 New Evolution 라이브 DVD 개봉 및 감상 [새창])
참고로 제가 DVD를 구입했을 당시 썼던 글에 올렸던 최상위 메뉴 이미지.
우리나라에 이 DVD가 나오기 일주일 전에 오늘 글 쓰고 있는 이 일본 투어 블루레이가 발매됐는데,
위 DVD 보면서도 DVD급 화질의 메뉴 화면을 보면서 분노에 치를 떨었던 기억이 납니다.
정녕 우리나라에서의 공연 블루레이는 산소없이 타는 불 같은 것이란 말인가... orz
...뭐 이해가 안가는건 아니지만, 역시 우리나라 공연만의 맛이란게 있어서 그걸 블루레이급 영상으로 충실히 담아줬으면 하는 아쉬움은 항상 남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공연장은 상대적으로 음향시설도 보통 혹은 보통 이하 수준이다 보니(개인적인 관점)
DVD 등 발매 미디어를 통해 정제된 상태로 한번 더 보고싶은 욕구도 있구요. 물론 그게 DVD가 아니라 블루레이라면 더 좋겠죠.
그래서 개인적으론 라이브 블루레이를 계속 부르짖고 있습니다. 아마.. 안되겠지만...
일본 공연의 셋리스트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 I AM THE BEST
2. FIRE
3. CLAP YOUR HANDS
4. I DON’T CARE (REGGAE MIX)
5. DON’T STOP THE MUSIC
6. DON’T CRY
7. YOU AND I
8. FOLLOW ME
9. PLEASE DON’T GO
10. PRETTY BOY
11. KISS
12. IT HURTS
13. LONELY
14. IN THE CLUB
15. STAY TOGETHER
16. I LOVE YOU
17. UGLY
18. LET’S GO PARTY
19. SCREAM
20. HATE YOU
21. GO AWAY
22. CAN’T NOBODY
23. I DON’T CARE [Encore]
24. I AM THE BEST -Encore ver.- [Encore]
-- 출처 : 아마존재팬 상품페이지 [바로가기]
셋리스트 곡 중에서 밑줄이 쳐진 8곡은 '일본어로 번안된' 곡.
첫번째로 부른 '내가 제일 잘 나가(I AM THE BEST)' 같이 30% 정도만 일본어로 부른 곡도 있었던지라
처음부터 끝까지 일본어로 부른 곡을 따로 표시해 봤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원어인 한국어로. 물론 4번정도 있었던 MC는 일본어로.
일단 '월드 투어' 인지라, 우리나라에서 했던 무대 연출, 셋리스트, 밴드 등을 그대로 가져갔더군요.
멘트라던가 뭐 그런 자잘한 부분은 당연하지만 차이가 있었지만, 눈에 보이는 부분으로만 보면 그냥 똑같았습니다.
그런 연출들을 블루레이로 보니 이제야 제가 원하던 느낌이 나오네요. 역시 2NE1 라이브는 DVD로 나오기엔 너무 아깝습니다. 정말요.
이런식으로 공연장에 있는 팬들의 모습을 잘 담은 점도 개인적으론 만족스럽습니다.
아마 당시 투어에 참가했던 현지 분들께는 추억을,
저같이 'DVD보다 나은 화질' 이던 다른 이유던 일본판 블루레이를 산 타국인에게는 신선한 현장의 분위기를 충실히 전달하는 셈이겠죠.
개인적으로 놀란건 역시 흔히 말하는 '떼창' 부분. '내가 제일 잘나가' 같은 후렴구들이 한국어로 웅장하게 들려오니 뭔가 묘한 기분이 듭니다.
메이킹 필름에선 멤버들도 아직 신기하다고 하던데, 이렇게 영상으로 보는 저도 그저 신기하네요. 이게 일본 투어여 한국 투어여..
아, 그리고 장소 언급을 안했는데,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さいたまスーパーアリーナ)입니다.
최대 수용가능 인원이 34,000명이던가요? 보시다시피 알차게 채웠네요.
일본 투어는 오사카 3일, 나고야/요코하마/사이타마 각 2일씩 총 9번의 공연이 있었는데[기타 해외투어지 리스트 보기] 새삼 대단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메이킹 필름으로 넘어가기 전에 감상을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우리나라도 블루레이좀 YG 이사람들아...
..그리고 MC를 일본어로 하긴 하는데, 투어 곡의 35% 정도만 일본어로 불러지다 보니 생각보다는 뭐랄까요.. 위화감? 그런게 덜하네요.
착실하게 '한국인이 일본에서 공연' 한다는 느낌으로 진행됐습니다. 제가 괜한 걱정 한듯. 진작 살껄;
아무튼 1시간 54분의 러닝타임이 전혀 길지 않게 느껴진 본편이었습니다. 역시 블루레이로 봐야 제맛이란 말이죠. 아이고 아쉬워라.
다음은 29분 정도 수록된 메이킹 필름.
먼저 일본의 네군데에서 총 9번의 공연을 가졌다고 했는데, 이번에 블루레이화 된 부분은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의 마지막 공연 뿐이었기 때문에
그 사이에 돈 투어지에서의 일들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멤버들의 인터뷰 등등 포함해서.
이런식으로 멤버들이 투어지의 공연장에 도착하고 리허설 하고 공연중 무대에서 움직일때 같은 부분들을 잘 담아서
통상적인 '라이브 블루레이 메이킹 필름' 에 담길법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다른 공연장에서는 어떤 분위기였는지도 조금씩 엿볼 수 있게 되어있고, 멤버들 인터뷰도 실려 있습니다.
위에 오른쪽 캡쳐 이미지에는 사이타마에서의 마지막 공연직후 복장이라 그때 촬영된 영상이지만, 이 이전 투어시에 공연 끝나고 찍은 인터뷰 영상도 있었습니다.
인터뷰라기보단 거의 모아서 감상 이야기하는 느낌으로 진행되었지만 말이죠. 이번 공연은 어땠고,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잘 해줘서 고마웠다 뭐 그런.
캡쳐한 이미지 보면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한국어고 자막이 영상에 박힌 상태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자막 ON/OFF 불가)
멤버들이 하는 일본어에는 굳이 자막을 달지 않았구요. 뭐 이런건 달 필요가 없긴 하지만;
그러고보니 왼쪽 이미지는 '곁에 블랙잭 있어' 라는 서울 투어때 깜짝 이벤트때 썼던 플랜카드인데 들고온 분이 있어서 깜놀.
일본 분이려나 우리나라 사람이려나..
여기까지 적고 쓰지만, 영상이 솔직히 썩 마음에 들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영상 전체에 노이즈가 좀 많은 점을 빼고는 피사체가 뿌옇진 않게 나왔더군요.
제가 최악의 블루레이 레퍼런스로 꼽는 애니멜로 2013 블루레이같이 윤곽선이 뿌옇다거나, 등고선 현상이 두드러진다던가 그렇지도 않았습니다.
뭐 뭉뚱그려 보자면 영상쪽은 '보통 약간 이상' 정도라고 할 수 있겠군요.
사실 DVD로 보다가 블루레이로 보면, 먼저 위에 링크한 애니멜로 블루레이급으로 안좋았어도 DVD보단 나았을테니 입다물고 봤을것 같긴 하지만요;
영상 비트레이트가 29Mbps 정도인데, 영상을 보면 전체적으로 이정도 비트레이트로 품질 저하가 일어난 것처럼 보이진 않습니다.
음향의 경우는 대체로 만족.
아무래도 LPCM만 감상했고 5.1ch쪽을 제대로 즐기지 못할 환경이라 아쉽긴 한데, LPCM쪽도 나쁘지 않게 수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 공연은 밴드를 대동했는데, 이 밴드의 연주음과 보컬음, 그리고 현장의 관객 소리가 적절히 담겼다고 봤네요.
먼저 언급했지만 5.1ch 사운드쪽은 감상할 기회가 생기면 내용 추가해둘 예정이고.
아무튼 감상은 여기까지.
이 블루레이는 확실히 소장할 가치는 있어 보입니다.
아마 저처럼 2NE1의 공연을 다녀왔고, 우리나라에 나오는 라이브 'DVD'에 질리셨다면 좋은 자극제가 될만한 미디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연을 갔다오지 못한 분들께는 이 블루레이로 2NE1 공연을 더 나은 모습으로 보실수도 있을 것 같구요.
물론 이 블루레이를 구입한 뒤, 라이브 'DVD' 를 보기 힘들어지는 개인적인 눈높이 상승에 대한 책임은 제가 못져드립니다.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