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듣고있는 일본 웹 라디오들 2025이것저것 감상/음악,라디오 2025. 12. 29. 10:30하단 광고는 티스토리가 임의 삽입하여 노출되고 있습니다728x90
---------------------------------------------------------------------
과거 시리즈 보기
- 2016, 2017, 2018, 2019, 2020,
- 2021, 2022, 2023, 2024, 2025(이번 글)
---------------------------------------------------------------------
정신차리고 보니 다시 1년이 지났습니다.
전 너무 많은 일(일본 라이브)을 벌여놓아 해가 바뀌는데도 여행기 3개가 남아있고(...
올해는 초A&G!+ 가 문 닫고 개편때 정리된 방송이 겹쳐서 듣던 라디오 절반이 사라졌습니다.
일본여행 후속정리로 바쁘기도 해서 그냥 줄어든 상태로 유지중이구요. 내년엔 좀 늘어날 수 있을지.
아무튼 올해 어떤 라디오를 들으면서 지냈는지 정리했습니다 (총 6개)
더보기본격적인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제가 라디오 듣는 경로를 정리해 두겠습니다.
라디오 녹음 및 동영상 다운로드 환경을 구축해서 상대적으로 편하게 듣고 있긴 한데, 그 원 소스에 대한 이야기.
아래
세두가지 소스를 통해서 접하고 있습니다. (超A&G+ 2025.03.31자로 QloveR 축소 이관 반영)이용빈도가 높은 쪽을 먼저 언급하고, 번호가 늘어갈수록 이용빈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1. Radiko
- 일본의 온라인 라디오 스트리밍 사이트입니다.
'라디오 진흥 및 음영지역 해소' 가 목적이라, 접속IP로 판별된 지역 라디오는 무료로 생방송 청취가 가능합니다.
후쿠오카 IP로 인식되면 후쿠오카지역 생방송은 회원가입 없이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식.
물론 해외 IP로 접근하면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VPN이 필요합니다.
ExpressVPN 등 일반적인 서비스는 여전히 해외로 인식하더군요. VPN 서비스를 따로 쓰실거면 미리 테스트는 필요합니다.
(저는 자체 생성한 서버를 사용해서 이용중)
그리고 2024.09월(카드 승인명으로 추정) 부터 유료 플랜이 3개로 변경 및 세분화되었습니다.
- Area free : 세금포함 385엔. 기존명칭 'Radiko 프리미엄' 전국 라디오를 접속IP(지역)에 관계없이 청취 가능
- Time free : 세금포함 480엔. 신규 추가. 기존 Radiko 프리미엄의 다시듣기 7일간이 무료화되고 기간이 30일로 증대
- Double (Area + Time) : 세금포함 865엔. 위 두 플랜을 합친 것. 월 금액과 혜택 모두 단순히 합친것에 불과합니다
기존에는 월 결제를 하고 다시듣기 1주일을 받았는데, 그 다시듣기 1주일이 기본(무료사용자도 가능) 이 되었습니다.
여전히 한국발급 신용/체크카드(신한 JCB, 신한 VISA 체크) 도 등록 가능하고. 현재는 신한 VISA체크 등록해 결제중.
참고로 제 플랜은 Area free 입니다. 일주일 지난 라디오는 과감하게 미련을 버리는 중.
2. Youtube
- 물론 공식 채널 영상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존 니코니코동화 채널처럼 무료로 전반부(주로 2-30분 내외) 영상을 올릴 때 유튜브도 같이 올리는 경우가 많아졌고,
니코니코 채널과 별개로 유튜브에도 멤버십을 운영하는 경우도 꽤 눈에 띕니다.
이제야 그나마 니코니코를 의식하지 않아도 될 만큼 접근성이 나아졌달지.
얼마 전까지만 해도 '니코니코동화에서 탈피한것만 해도 엄청난 진보'라는 느낌이었지만, 그게 먼 옛날처럼 느껴지네요. 그래봤자 2 ~ 3년 됐나?
본방송 후에 다시듣기용 아카이브를 올려주는 곳도 많으니, 듣고있는 방송의 홈페이지나 트위터를 확인해 보시길.
덕분에 마지막으로 니코니코동화 접속한게 언제인지. 채널 빼고라곤 해도 해외접속도 차단하는 판이라 [니코니코동화 공지]
3. 초A&G+(超A&G+)- 문화방송(文化放送)의 애니메이션 & 게임 특화 방송국 [생방송 페이지] 이었지만 2025.03.31 자로 QloveR 이관됐습니다.
기존의 알짜 방송 및 이후 신규 방송은 모두 QloveR[바로가기] 라는 니코니코 기반의 자체 플렛폼으로 옮겨갔네요.
무료 송출이 메인이지만 다시보기+부가영상 등의 특전을 즐기려면 각 방송 채널마다 유료로 가입해야 하구요.
문화방송 '지상파'에서 방송하는 프로그램이 QloveR 과거 화수인 경우도 (QloveR 최신화 송신) 있고, 저쪽을 메인으로 두려 하는것 같습니다.

품질은 낮았어도 영상을 송출한다는것 자체가 트래픽 비용이 상당했을테니 이해도 되지만, 애매한 수익의 성우 방송을 이 기회에 싹 정리한 느낌도 듭니다.
그만큼 대부분의 방송이 지상파 이관(QloveR 존속) 없이 사라졌으니.
그래도 평소에 굿즈 조금 사줬던 기여밖에 안해서인지 이 이상 불만 제기는 못하겠네요(...)
..자, 그럼 여기서부터 본문입니다.
-- 목 차 --
누르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ャイニーカラーズ はばたきラジオステーション
1. 일요일
-방송처/시간: 文化放送(AM/FM/radiko) / 매주 일요일 22:00 ~ 22:30
-재방송: 유튜브 미나세 이노리 공식채널 [라디오 재생목록, 채널 동영상 목록 / 매주 월요일 18시]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미나세 이노리(水瀬いのり)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생방송으로 듣는건 진작부터 못하고 있지만(다시듣기 등), 여전히 제게 한주의 시작을 알리는 제1위 라디오입니다.
오프닝 음악이 바뀌지도 않아서 이 음악을 들어야
듣는게 목요일이라도한주가 시작되는 느낌.연말이나 앨범 발매시에 코너도 끊임없이 바뀝니다만, 코너만으로 연명하는게 아니라 일단 퍼스널리티 입담이 절반이상은 먹고들어가는 느낌. 코너가 판을 깔아주는 느낌이랄지.
가끔 생일이나 라이브 직후 게스트가 오면 그 효과는 배가 되구요. 언제 어떻게 들어도 여전히 질리지 않는 부분이 대단한것 같습니다.
당연하지만 아티스트나 성우 활동(새 음반, 라이브, 이벤트, 애니메이션 출연정보 등)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창구이기도 하구요.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면 꼭 들어야 되지 않나 싶은 방송입니다. 여전히 (처음 들은게 2017년)
1-b. 明治 presents 花澤香菜のひとりでできるかな?
-방송처 및 시간: 文化放送(AM/FM/radiko) 매주 일요일 22:30 ~ 23:00
-재방송: QloveR 매주 목요일 23:00 ~ 23:30, PodCast[바로가기]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하나자와 카나(花澤香菜)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제가 듣기 시작한건 지상파(radiko)로 넘어온 2023.04 개편부터입니다만, 엄연히 올해 18년차 방송입니다 (2008.01 시작)
그런 편안한 자리에서 편안한 스탭들과 가볍게 주고받으며 30분을 꽉 채운다는 느낌의 방송.
가끔 '내가 얼마나 마음 좁은 사람인지' 를 사연으로 겨루거나, 음성 방송인데 수영복을 입고 청취자에게 전화해서 입고있는 수영복 색을 맞추게 하거나, 갑자기 아저씨(프로그램 스탭) 가 튀어나와서 게스트만큼의 입담을 자랑하거나. 지루할 틈도 없습니다.
코너 별거 아닌것 같지만 18년 이어진 관록에서 나오는 거구나 하게 되는 그런 방송.
그 18년동안 매년 연말에 야하기 사유리(矢作紗友里), 토마츠 하루카(戸松遥)를 부르는 특방 진행하고 있는것도 대단하구요
이건 게스트 쪽도이쪽 역시 아티스트, 성우 활동 정보를 빠르게 취득할 수 있는 창구기도 하지만, 그냥 말하는게 재밌었습니다.
별 생각없이 듣고있어도 재밌는 라디오의 전형이라는 생각.
-방송처 및 시간: 文化放送(AM/FM/radiko) 매주 월요일 00:30 ~ 01:00
-재방송: 없음, 아카이브 유료채널 칼체라[カルチェラ, 바로가기]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요우미야 히나(羊宮妃那)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올해 4월 개편부터 새로 시작한 단독 라디오입니다.
제 경우는 4-a의 MyGO!!!!! 라디오가 먼저지만, 그 인상과 크게 다르진 않았었고.
이런 라디오들이 다 그렇듯,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빠진' 성우의 모습을 보기 적절한 방송이라는 생각.
가끔은 본인도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세상과 동떨어져 있기도 하지만(?) 전 그냥 모든게 다 재밌네요.
내년 3월에 한다는 라디오 이벤트가 시기가 안맞아 못가는게 그저 안타까울 뿐(...)
2. 월요일
3. 화요일
3-a.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ャイニーカラーズ はばたきラジオステーション
-방송처/시간: 아소비채널 매주 화요일 23:00 ~ [바로가기] - 최신화 1주일 무료, 과거방송+추가파트 프리미엄 계정 필요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매월 변경 + 매 화 추가 게스트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라디오 전용 아님), 일본어 위키피디아
샤이니컬러즈에 관심 가지게 된건 2-3년 됐는데, 올해 신데렐라걸즈쪽 티켓 응모를 위해서 아소비스토어 프리미엄(연간)을 결제했더니 이 라디오 과거 아카이브가 추가금 없이 이용 가능하더군요.
이제야 캐릭터와 성우 매칭이 95% 이상 가능해졌기에 부담없이 2025년 분량을 따라잡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방송하는 때의 게임 내 이벤트, 라이브(혹은 발매 이벤트 등)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벤트 시나리오에 대한 생각이나 녹음시 에피소드, 라이브때의 뒷이야기 등 모르면 넘기지만 알고는 넘기지 못할 이야기들이 대부분.
제 경우에 한정한다면, 이제 막 캐릭터와 성우 매치가 됐을 뿐이라서 담당 개개인을 알게 되는데에도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2025.12 현 시점에야 '유닛을 초월한 신 유닛' 기획이 실행중이지만, 본인이 속한 유닛 이외 멤버들과 섞이는 재밌는 기회이기도 하구요.
아 그리고 유료 재화를 애플 앱스토어 밖에서도 판다는걸 처음 알게된것도 여기입니다. 30% 수수료가 세기는 하죠(?)
(추가파트 포함) 길이가 50~60분이라 가볍게 듣기는 좀 깁니다만, 긴 작업 하거나 하면 꼭 틀고 듣네요.
앞으로도 이것때문에 프리미엄 연장할것 같습니다
이러다 샤니 티켓 신청할수도 있고4. 수요일
-방송처/시간: 유튜브 MyGO!!!!! 채널 [유튜브 재생목록] / 매주 수요일 19: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회별 변경(MyGO!!!!! 멤버 다섯 중 2 ~ 3명)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여전히 굳건한 미디어믹스 프로젝트 BanG Dream!의 8번째 밴드, MyGO!!!!! 의 라디오입니다.
초기에는 캐릭터로만 라디오가 진행됐는데, 성우 공개 이후에서야 성우 출연분이 섞이더니 요즘엔 비정기적으로 캐릭터/성우 출연회가 섞여서 나오고 있습니다.
가장 반가운건 송출이 유튜브라는 점. 지역제한도 없고 심지어 한중미 자막도 있습니다 (유튜브 자막기능)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를.
캐릭터 회에서는 제대로 캐릭터 설정을 지키면서 실존하듯 대사가 진행되고 (하지만 대본은 없음 - 오프라인 이벤트 1회때 언급)
성우 출연회에서는 좀 더 자유분방하게 라이브 후기를 열변하거나 코너에서 폭주하거나 합니다.
이쪽도 MyGO!!!!! 에 관심있다면 들어서 손해볼 내용은 없으리라 생각.
5. 목요일
6. 금요일
7. 토요일
8. 기타(부정기, 가끔 듣는 방송 등)
-방송처/시간: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격주 수요일 12:00
-재방송: 해당없음
-방송타입: 사전녹음
-진행자: 오오하시 아야카(大橋彩香), 나카시마 유키(中島由貴)
-홈페이지/SNS: 공식 홈페이지(히비키),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처음 발표됐을 때는 '이게 무슨 조합 ㅋㅋㅋ' (긍정적) 이었지만, 1편 들어보니 '아 맞다 둘 다 같은 성향이었지' 바로 와닿던. 전에 오오하시쪽 이벤트도 있었지만 MBTI가 같습니다 [당시 후기글]
솔직히 오오하시 아야카씨 라디오 잘 꾸릴만한 말주변은 아닌데(..) 그걸 보완할 사람이 아니라 똑같은 사람을 한명 더 데려와서 어쩔까 싶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선 애드립(あどりぶ, 씨사이드) MC 조합이 새삼 좋긴 좋았구나 싶었고..
그래도 현 시점에선 단독 라디오가 없다 보니(오오하시쪽) 아쉬운대로 듣고 있는... 제 안에선 이상한 포지션의 방송(...)
9. 올해 종료된 방송
..은 올해 종료된 방송 중에서 아쉬운 방송을 적는 란인데, 대표적 채널 하나가 없어지면서 한순간에 2-3개 날아가니 정신이 혼미하네요.
다음에 또 이런 일이 없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
언제나 '내년에도 재밌는 라디오 만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생각합니다.
이미 개편도 아닌데 1월에 생기는 방송도 있고 한데, 얼마나 계속 될지. 4, 7월 방송 개편(文化放送 한정은 아닌것 같던) 도 기대중이고.
오프라인 이벤트도 가볼 일이 있었으면 좋겠지만.. 내년은 개인적인 건으로 힘들것 같으니 일단 후순위로 놓더라도.
그럼 곧 다음 글 들고 오겠습니다. 금방 뵙지요.
'이것저것 감상 > 음악,라디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듣고있는 일본 웹 라디오들 2024 (1) 2024.12.24 2NE1 월드투어 예정 (15주년 기념) [MD판매정보 업데이트] (0) 2024.07.25 요즘 듣고있는 일본 웹 라디오들 2023 (0) 2023.12.27 요즘 듣고있는 일본 웹 라디오들 2022 (0) 2022.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