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일본 우편물 3. 쿠스노키 토모리 Forced Shutdown 초회생산한정판 A 수령 및 특전 블루레이 감상
    지름신강림/음반 2021. 5. 23. 12:00
    하단 광고는 티스토리가 임의 삽입하여 노출되고 있습니다
    728x90

    -------------------------------------------------------------------

    일본 우편물 1. 미나세 이노리 팬클럽 회보(vol.13) 수령

    일본 우편물 2. KEIKO 팬클럽 회보(vol.4) 수령

    일본 우편물 3. 쿠스노키 토모리 Forced Shutdown 초회생산한정판A 수령 및 특전 블루레이 감상 <--- 이번 이야기

    -------------------------------------------------------------------

     

    아직 블로그에는 적은 적이 없는데, 작년 12월 27일부터 스쿠스타(ラブライブ!スクールアイドルフェスティバルALL STARS, スクスタ)를 시작했습니다.

    그 계기 등에 관해선 1년에 한번 적고있는 리듬게임 총괄 정리글에서 조금 더 언급하게 될것 같고,

    아무튼 이쪽 계기로 알게 된 인물의 두번째 싱글이 이번 글에서 다뤄질 예정입니다.

     

    제목에도 있지만 쿠스노키 토모리(楠木ともり) 인데, 성우 데뷔는 2017년이지만 제 사정상 애니메이션에서 볼 기회는 거의 없었습니다. (애니메이션 감상 안한지 연단위 된듯)

    한편, 아티스트 활동은 작년 8월부터 시작했는데, 성우 데뷔 이후 아티스트 활동 발표 전까지 본인 작사작곡 곡들로 1년에 한번 정도 라이브를 했던 점이 눈에 뜹니다. [리스아니! 인터뷰, 2020.08, 바로가기]

     

    Forced Shutdown (初回生産限定盤A) (Blu-ray Disc付) (特典なし)

     

    이번 글에서 다루는 음반에는 영상특전으로 작년 말 생일 라이브의 실황 일부가 담겨 있습니다.

    음반과 함께 그 이야기도 해 볼까 합니다.

     

    아래에는 1200 x 800 사진 9장과 1920 x 1080 블루레이 캡쳐 이미지 4장, 블루레이 본편 비트레이트 차트 이미지 1장이 쓰였으니 참고하시고,

     

    더보기

     

     

    -- 목  차 --

    누르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1. 배송

    2. 패키지 구성

    3. 특전 블루레이 감상

    3-a. 메뉴 구성

    3-b. 영상 구성 및 공연 자체 이야기(Candle Live『MELTWIST』)

    3-c. 영상 품질 및 수록 음향(Candle Live『MELTWIST』)

    3-d. 간단감상(MV/LV)

     

     

    1. 배송

    주문은 발매 일주일 전(4/20) 아마존재팬에서 진행했습니다.

    다만 국내까지의 배송은 일본내 우편물들과 함께 묶어 이하넥스를 통했네요. (일본현지 배송은 무료배송 옵션 사용)

     

    발매일 일주일 전에 사서 그런가, 결제는 평소처럼 발매 전날(4/27)에 됐는데 출고는 골든위크 중간이었던 일요일(5/2)에서야 됐습니다.

    덕분에 아마존 앱 푸시를 통해 배송일까지 따로 지정해 봤네요.

    (이하넥스가 목요일에 문을 여는데, 그냥 두면 매일 배송시도하다가 반송될까 걱정되어)

    덕분에 4월 말쯤 먼저 도착해 있던 팬클럽 회보들이 일주일 넘게 밀렸고... 어차피 살거 좀 덜 고민했어야 했는데

     

    참고로 총 구입금액은 3,653엔.

    정가는 세금포함 4,400엔이며 일본국내 배송이라 면세 혜택은 못받고, 아마존재팬 자체 할인만 받았네요.

    발매 일주일 전 예약구입이라 할인폭이 그렇게까지 크진 못했으리라 생각합니다. (보통 일찍 예약할수록 할인폭이 커짐)

     

    위 사진은 그때 묶어서 같이 받은 상품들인데, 여기선 당연히 앨범 이야기만 합니다.

    나머지는 글 처음의 링크들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패키지 구성

    이번 싱글은 제가 구입한 초회생산한정판A를 포함해 총 4가지로 발매되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쪽은 CD와 함께 온라인 라이브 실황이 담긴 BD가 들어있고, DVD(실황 내용 동일) 와 포토북이 각각 들은 패키지가 하나씩, CD만 있는 쪽, 해서 총 4개.

     

    표지에서 느끼는 작은 불만이라면, 다른 세 판본과 다르게 표지에서 아티스트 얼굴을 제대로 볼 수 없다는 점이겠네요.

    이게 블루레이를 사는 사람이 견뎌야 하는 무게라는 것인가.. (아마 아니겠지만)

     

    한편, 저는 평소 왠만하면 실물 음반을 구입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 답답했던 일본쪽 음원시장도 이제 왠만한 이해관계가 있지 않는 이상은 디지털 음원이 판매되는 시대가 되기도 했고,

    현실적인 공간 문제도 있구요.

     

    그래도 이렇게 음반에 포함된 영상특전에 관심이 가는 경우는 어쩔 수 없네요.

    이 카테고리의 직전 글이 작년 4월 말인 이유가 이겁니다. 디지털 음원은 계속 구입하고 있는데 말이죠.

     

    비닐 밀봉을 뜯고 나니 옆에서 이게 떨어져 나옵니다.

     

    혹시나 해서 뒷면으로 돌려보니 뭔가 적혀있네요.

    보통은 앞에다 못적은 스펙이 적혀있거나 비어있어서 같이 한컷 남겨봤습니다.

    CD와 블루레이는 각각 이렇게 들어있습니다.

     

    지난 데뷔 싱글은 디스크 라벨 디자인도 직접 하는것 같던데[영상 보기] 이번에도 그렇지 않았을까 싶네요.

    북클릿에는 수록곡 네 곡의 가사와 음반/특전 블루레이 관련 스탭롤, 각 곡에 대한 짤막한 라이너 노트가 적혀있습니다.

    나머지는 이벤트 응모 등과 관련된 인쇄물들.

     

    그럼, 어차피 본편 곡들도 특전 블루레이에 있으니(뮤직비디오/Lyric Video) 같이 보시죠.

     

     

    3. 특전 블루레이 감상

    이 음반에 포함된 블루레이에는 작년 12월에 열린 온라인 라이브 실황 중 본인 작사/작곡 오리지날 곡 6곡의 무대와

    이번 음반에 수록된 4곡 전체에 대한 뮤직비디오/Lyric Video가 들어있습니다.

     

    아무튼 차례대로 보시겠습니다.

     

    3-a. 메뉴 구성

    디스크를 넣고 재생을 시작하면, 저작권 관련 경고와 레이블 로고가 나온 뒤 최상위 메뉴가 표시됩니다.

     

    뮤직비디오나 라이브 실황쪽 모두, 재생중 팝업메뉴를 호출하면 위와 같이 표시되구요.

    간혹 본편에서 영상특전으로 혹은 그 반대로 팝업메뉴에서 이동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는데(팝업메뉴 항목 없음)

    이 디스크에서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사실 그걸 나눌만큼 많은 컨텐츠가 있는것도 아니지만요.

     

    라이브 실황쪽 영상을 먼저 보게 됐는데, 이쪽은 서로 이어놓지도 않고 한 곡 끝나면 Fade out으로 영상이 끝나게 해버린데다 곡 제목 표시하는 자막조차 없어서 최상위메뉴는 그렇다 치고 팝업메뉴는 없을줄 알았는데..

    그래도 최소한의 기본적인 기능은 넣어놨네요.

     

     

    3-b. 영상 구성 및 공연 자체 이야기(Candle Live『MELTWIST』)

    이번에 수록된 약 30분 분량의 영상은 작년 12월 22일, 본인 생일에 진행된 온라인 라이브 Kusunoki Tomori Birthday Candle Live『MELTWIST』 중 본인이 작사/작곡한 오리지날 곡 6곡의 무대 영상을 담았습니다.

    수록곡은 순서대로 ハミダシモノ, 眺めの空, ロマンロン, 僕の見る世界、君の見る世界, バニラ, アカトキ.

     

    이 라이브는 2018년부터 진행되던 다른 생일 라이브들과 다르게, 관객도 없었고 소품 배치도 특이(캔들)했습니다.

    연주자들 주변에 100여개의 캔들이 배치되었고, 가운데 앉아있는 쿠스노키 토모리 본인도 계속 앉아서 노래를 했구요.

    그래서 노래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들과 그 분위기를 담는 데에 중점을 뒀다는 인상입니다.

    각 연주자 뒤쪽이나 아티스트 본인 주변, 이들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위치 등 4 ~ 6개 정도의 카메라를 써서.

    비교적 넓지 않은 위치에 촬영해야 할 요소들이 모여있는지라, 화면이 전환되는 빈도와 별개로 영상 자체가 부족하다 느껴진 않았네요.

    다른 온라인 라이브의 경우는 좀 더 넓은 범위의 (비교적 좁은) 온라인 라이브 회장 전체를 보여주는 경우도 있는데,

    아무래도 이번 라이브는 성격상 그렇게까지 넓게 잡을 필요는 없었을 것으로 보이고.

     

    한편, 이 라이브 시리즈가 처음 열린건 2018년 연말이고, 아티스트 데뷔 발표는 2019년 두번째 생일 라이브, 데뷔 싱글 발매는 2020년 8월입니다.

    2017년에 성우 데뷔한 다음 해 연말부터 본인 작사/작곡한(다른 스탭의 도움을 받긴 했지만) 곡으로 생일 라이브를 했다는게..

    일본의 젋은 신인 성우들이 자연스레 밟고 있는 느낌인 '성우 아티스트' 중에서도 눈에 띄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작사/작곡이 음악 활동을 시작하고 3~5년은 지나서 음악에 대한 감이랄지 그런게 쌓이고 도전하는 분야라는 인상인데 (일단 일본에서의 성우 아티스트, 애니송 가수 일부를 본 바에 따르면)

    이쪽은 단연코 빠릅니다. 개인적으론 그게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됐습니다.

    모름지기 빠르게 시작하면 똑같이 3~5년을 맞았을 때를 생각하게 되는 법입니다. 지금도 이렇게 하고 있는데.

     

    지금도 많은 곡들이 공식 유튜브 채널[바로가기]에 Lyric Video 등이 공개되어 있습니다만,

    간간히 취향인 곡들이 걸리는거 보면 '제법인데' 싶어집니다.

    개인적으론 僕の見る世界、君の見る世界, バニラ 를 유튜브 채널에서 처음 접하고 생각날때마다 듣고 있었던지라

    이렇게 어쿠스틱 라이브에서 들어보니 특유의 신선함 느끼기도 좋고. 만족스럽네요.

     

     

    3-c. 영상 품질 및 수록 음향(Candle Live『MELTWIST』)

    음반 특전 블루레이라 기준을 관대하게 두긴 하겠습니다만, 아무리 그래도 영상 품질은 상당히 떨어집니다.

    정말 가끔 나오는 아티스트 클로즈업 영상은 그나마 나은 모습을 보여줍니다만, 온라인 라이브라고 촬영장비에서 힘을 뺀건지 나머지 대부분의 영상에서 노이즈는 둘째치고 선명도도 영 미묘합니다.

     

    그나마 (저는 놓쳤지만) 먼저 했던 온라인 라이브보다 음향 환경은 낫지 않을까 싶은게..

    ..이 라이브 일주일 뒤에 처음 스쿠스타를 시작한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자기위안이네요.

    라이브 본편 비트레이트 차트입니다.

    영상이 이어진건 아니고 다섯번의 Fade Out이 있는데, mpls 단위로 측정되는지라 나누기가 힘들더군요.

     

    비디오는 35,566kbps, 1080i, 29분 34초짜리 본편은 8.22GB짜리 단일 m2ts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오디오는 2ch LPCM, 48kHz 24bit. 본편 이외의 추가 음성트랙이나 자막은 없습니다.

     

    오디오의 경우, 비교적 연주부가 덜 들어가는 어쿠스틱 편성이기는 했지만 부족한 부분 없이 고르게 담겼습니다.

    마지막 수록곡의 경우 온라인 라이브때도 마지막 곡이었는지 약간의 호응을 유도하는 MC가 연주 중간에 나오는데,

    그 부분에서도 명확히 드러납니다.

    사실 '소니 뮤직' 이라는 이름에서 어느정도 이상의 퀄리티(특히 음향)를 기대하긴 했는데, 개인적으론 그 기대대론 나와준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개인적인 라이브 판별자료로써의 첫 대면이기도 했고 말이죠.

     

    한편, 비디오의 경우는 애초에 온라인 라이브를 상정해서인지 영상 품질이 정말 너무 적당합니다. 나쁜 의미로.

    일반적인 공연장 규모의 라이브를 촬영한 영상도 근거리를 잡는 영상은 품질이 좋고 넓게 잡을수록 품질이 덜한게 보통이긴 한데,

    이번의 경우는 규모도 작고, 무대와 카메라 사이 거리도 비교적 가까운데다 아티스트 데뷔하고 첫 라이브에 가까운데..

    이정도의 영상 품질은 좀 너무하다 싶긴 합니다.

    물론 마법의 문장인 '음반 영상특전' 으로 모든게 무마되긴 합니다만, 솔직히 이럴거면 블루레이 빼버리고 DVD만 내지 싶어질 정도네요.

    아무튼 2018년 정도에 나왔으면 납득했을것 같은데 2020년 말에 촬영된 영상이 이렇다니 눈을 비비게 됩니다.

    물론 눈을 비벼도 나아지진 않지만요.

     

     

    3-d. 간단감상(MV/LV)

    대단한 감상 적을건 아니고, 아무래도 상관없는 본편에 같이 적기엔 흐름이 다른것 같아서.

     

    요상하게 특정한 몇몇 아티스트 빼고 아직은 타이틀곡보단 커플링곡들 중에서 취향인 곡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싱글에서도 개인적인 취향으론 バニラ가 꽤 마음에 듭니다.

    먼저 라이브에서 들어본적이 있는 アカトキ도 자주 듣고 있고. 이 곡은 먼저 본인이 작사작곡 했는데 셀프커버 형태로 들어갔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본인이 작사/작곡을 해서 '대략 어떤 사고흐름으로 곡을 썼고' 이런 부분들이, 싱글 북클릿에도 들어가고 하니 그 느낌을 이해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되네요.

     

    참고로 이번 싱글 수록곡들은 이쪽 공식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에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면 둘러보시길.

     

     

    이번 글은 여기까지.

     

    코로나 시대를 맞아 취미 영역도 전에 없던 격변기를 겪고 있는데(현실 세상은 물론, 제 경우도) 언제나 이런 반가운 만남은 환영입니다.

    앞으로도 어떤 음악을 들려줄지 기대가 되네요.

     

    한편으론 2주일만 빨리 스쿠스타를 했다면, 2020년 12월 온라인 라이브 감상 글에도 감상 적었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듭니다. 진짜 어떻게 저렇게 타이밍이 절묘했지..

     

    그럼 다음 글은 남은 휴일 쉬고, 주중 느지막히 들고 오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 감상환경

    - 디스플레이: Qnix QX2710LED [캘리브레이션 by 스파이더5 Elite (2021.05.16 캘리브레이션)]

    - 리시버: audioquest DragonFly 1.2 + audio technica ATH-M50x

    - 플레이어: kakaoTV 팟플레이어, m2ts 재생. [디인터레이스(자동) 포함 옵션 자동]

    - 메뉴 캡쳐: Leawo Blu-ray Player

    - 이외 사항은 덧글 등으로 문의 바랍니다. 작성 후 1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 당시의 감상환경 중 현재 유지중이지 않은 것은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