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6thLIVE MERRY-GO-ROUNDOME!!! 나고야 공연 블루레이 감상
    이것저것 감상/라이브 블루레이 2021. 7. 14. 10:30
    하단 광고는 티스토리가 임의 삽입하여 노출되고 있습니다
    728x90

    지난 목요일부터 어제까지 일주일 정도 여름 휴가를 보냈습니다.

    수도권의 방역 4단계 조치는 이번주 월요일부터였지만 그 전에도 그리 평온한 상황은 아니었다 보니

    처음부터 집 밖으로 안나가는 연휴를 계획했고, 그동안 감상한게 오늘 글 적을 블루레이 박스입니다.

     

    본 공연은 2018년 12/1~2 양일에 있었고 [공연후기글], 블루레이 박스 발매는 2019년 8월 초였습니다. [수령글]

    패키지 받고 봐야지 봐야지 한게 벌써 2년쯤 전이네요.

     

    아직까지는 아는것보다 라이브 가서 배우는게 많은지라 보러 갔던 당시보다 현 시점에 약간이나마 보이는게 많아졌더군요.

    이런저런 이야기는 본편에서 하겠습니다. 관심 있으면 거기까지 봐 주시길.

     

    아래에는 1920 x 1080 블루레이 원본 캡쳐 이미지 23장과 본편 비트레이트 차트 이미지 4장이 쓰였으니 참고하시고,

     

    더보기

     

     

    -- 목  차 --

    누르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1. 메뉴 구성(DAY1, DAY2)

    2. 본편(DAY1, DAY2)

    3. 음성특전(DAY1, DAY2)

    4. 영상 품질 및 수록 음향(DAY1, DAY2)

    5. 메뉴 구성(Bonus DISK)

    6. 본편(Bonus DISK)

     

     

    1. 메뉴 구성(DAY1, DAY2)

    DAY1. PLAY ALL 쪽이 최상위메뉴, TOP 쪽이 팝업메뉴

    영상특전을 제외한 본편 디스크 전체(DISK 1~4)는 디스크 삽입 후 재생을 시도하면 제작사 로고와 저작권 경고가 나온 뒤 본편이 재생됩니다.

     

    최상위 메뉴와 팝업 메뉴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색 테마와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구요.

    그 자동 재생되는 본편에 치히로씨의 만담이 없기 때문에 그게 최상위메뉴에서 별도 항목으로 빠져있는 정도 차이.

     

    DAY2. PLAY ALL 쪽이 최상위메뉴, TOP 쪽이 팝업메뉴

    그래도 공연일별로 색 테마는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먼저 보신 오렌지 메인은 DAY1 디스크(DISK1~2)이고, 보라색 메인인 이쪽은 DAY2 디스크(DISK3~4).

     

    트랙 선택시 다단 구성에서 좌우로도 바로 이동하는 등, 동작상 불편한 부분 없이 잘 구성해 놓았습니다.

    본편 어디서든 오디오 트랙 선택도 가능하구요(2.0ch, 5.1ch, 성우진 코멘터리)

     

     

    여담이지만, 최상위메뉴가 표시되는 동안 배경으로 흐르는 영상은 디스크마다 좀 다르지만 최소 30분에 달하는 반복 영상입니다. 이것만 2GB 정도 차지하더군요.

    이거 없앤다고 본편 품질을 올릴 정도 용량이 나는건 아니지만.. 본편 영상품질을 생각해보면 뭔가 아쉬움도 남았습니다(..)

     

     

    2. 본편(DAY1, DAY2)

    이번 패키지에서 담은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걸즈(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6번째 투어는 첫 돔 투어였습니다.

    어쩌다 보니 저도 처음(이자 아마도 마지막?으로) 참가하는 신데렐라걸즈 공연이 되었고.

     

    글 처음에도 썼지만, 지금이랑 비슷하게 2018년 당시도 아는것보단 알아가는게 더 많은 입장인지라 새로운 관점이나 시선으로 보게 되는 곡이나 출연진들도 은근 있더군요.

     

    그래도 다시보는 돔의 광활함은 역시 대단했습니다.

    이날 나고야 돔에 5만명 정도가 모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당시에도 참 신기한 경험 많이 했습니다.

    함성 칠 때가 있었는데, 메인 스테이지와 가까웠던 둘째날에 맨 뒤쪽 소리와 시간차가 생길 수 있다는것도 새삼 알게 됐고.

     

    사실 처음 이 공연에 가기로 마음먹었을 때도, '신데렐라걸즈'의 첫 '돔' 공연에 대한 호기심이 있었습니다. 일단 첫 돔 투어였고, 저는 돔 공연장에 가본적이 없었고, 다음 돔 공연 기회에 대한 확신도 없었고(티켓 배율, 공연 빈도 등등)

    뭐 마지막은 괜한 걱정이었지만, 아무튼 그때의 호기심은 참 적절한 타이밍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거기서 본 물리적으로 넓은 공연장, 그 안에 모인 사람들과 함께하는 상호작용 모두 즐겁고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수록된 영상에서도 이런 모습을 대체로 잘 담고 있습니다.

    전부터 보고 있는 신데렐라걸즈 라이브 블루레이들은 대체로 관객에 해당하는 '프로듀서' 의 모습도 과장 좀 보태서 출연진 만큼이나 비중있게 다뤄주고 있다고 생각하지만요.

     

    물론 당시 봤던 무대와 출연진들에 대한 생각도 되살아납니다. 그 사이 부족했던 부분들이 있었다면 이제야 보이게 되거나 하기도 했지만.

    여기서부터는 제 개인적인 공연 감상에 대한 내용인데, 제가 그리 깊은 지식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정말 느낀점 나열이 될 예정입니다.

    관심 없으시면 다음 이미지 아래 글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사실상 목적에 가까웠던, 주로 후반에 나온 ∀NSWER, Trinity Field, 流れ星キセキ 같은 곡들은 물론

    개인적으로 '게임(데레스테)에서 좋아하게 된 곡을 라이브로 들어본' 케이스 중 그 기간이 월등히 짧았던 Sunshine See May,

    さよならアンドロメダ(DAY1), Snow*Love(DAY2) 와 같이 현장에서 알게된.. 개인적 표현으론 '잘 건져온' 곡들에,

    ..다시 보니 새삼 참 반가웠습니다.

     

    당시보단 더 관심을 가지게 된 카타후지 카코, 무라카미 토모에, 스즈키 미노리에 대한 관심이 반영되어 그쪽도 은근 자주 눈에 띄었고.

    그래도 그 사이에 배경지식(솔로곡 포함)이 늘어나서 이런 부분들이 많이 눈에 띄게 된게 개인적으론 좀 좋았네요.

    이제서야 아쉬운 부분들도 생겼지만 말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솔로곡 축하한다는 그 말 한마디 같이 못건넸다는 점이라던가.

     

    새삼 참 2년이란 긴 시간이네요. 그동안 조금이라도 변한게 있어서 다행이다 싶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전까지는 영상과 소리로만 만나던 '프로듀서' 들을 이렇게 많이 만나볼 수 있었던 것도 꽤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쓸떼없는 트위터발 폭풍에 휩쓸려서 헛소리에 걱정하기도 했는데(아마 '믹스 콜 경찰' 이라는 주제에 대한 내용이었던걸로 기억)

    역시 직접 보고 듣고난 다음 판단해도 충분할 문제였고.

     

    뭐랄까, 이런 어리석은 생각을 바로잡을 수 있었던 것도 현장에 갔다온 덕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이런것도 좋은 경험이겠죠. 최소한 같은 실수는 하지 않을테니.

     

    이번 블루레이에서는 메인 및 서브 스테이지(가운데, 공연장 뒤쪽) 와 같이 어느정도 구도가 보장되어 있는 곳은 물론

    이동식 스테이지와 같이 촬영 변수가 많은 곳도 비교적 안정적인 영상이 담겨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 각 무대별로 효과가 추가될 경우 그런 부분들도 잘 담겨있어서 대체로 만족스러웠습니다.

    현장에서 일부만 볼 수 있었거나 나중에나 알게 된 부분들도 둘러볼 수 있으니까요.

     

    다만 さよならアンドロメダ 같은 경우는 좀 아쉬움이 남았었네요.

    당시 처음 들은 곡인데도 천장에 있던 별자리나 뒤쪽으로 쏘던 레이저 멍하니 쳐다봤던 기억이 아직도 나는데 여기서는 절반도 못담은것 같습니다. 특히 천장.

    뭐 영상만 가지고 보면 분위기가 잘 안살기도 하고, 계속 천장만 찍을 순 없겠지만.. 그냥 기억속에서나 꺼내봐야 하려나봅니다.

     

    그리고 필요하면 넓은 공연장 전체 모습도 아쉽지 않게 써줬다는 인상입니다.

    가끔 보면 좀 규모가 있는데도 인색한 타이틀도 있다 보니 말이죠.

     

    근데 돌아보면 관객과의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펜라이트 웨이브 같은거) 아쉽진 않았던것 같습니다.

    몇년이나 지났어도 한번 갔다왔다는 티가 이런데서 나는 건지.

     

     

    3. 음성특전(DAY1, DAY2)

    이 부분은 각각에서 뭘 언급하는지 보다는 어느 출연진이 어디까지를 담당했는지만 정리했습니다.

    이번에도 각 파트 담당 성우진은 본인이 부른 노래가 최소 1개 이상 포함된 구역의 오디오 코멘터리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래 내용과 함께, 당일 셋리스트(MC, 드라마 파트 부분 제외) 는 아래 사이트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imasDB)

    사이트 정책상 항상 링크만을 사용하고 있으니 더불어 참고하시고.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6thLIVE MERRY-GO-ROUNDOME!!! ナゴヤドーム公演 1日目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6thLIVE MERRY-GO-ROUNDOME!!! ナゴヤドーム公演 2日目

     

    Day1

    a. 인트로 ~ イリュージョニスタ! ~ 자기소개

    후쿠하라 아야카(福原綾香), 오오조라 나오미(大空直美), 카야마 미사(嘉山未紗)

     

    b. お散歩カメラ ~ Starry-Go-Round ~ 드라마

    오오츠보 유카(大坪由佳), 시모지 시노(下地紫野), 스즈키 미노리(鈴木みのり), 카네코 유우키(金子有希)

     

    c. Take me☆Take you ~ 情熱 ファンファンファーレ ~ 드라마

    츠다 미나미(津田美波), 토마루 치요(都丸ちよ), 후카가와 세리아(深川芹亜)

     

    d. Sweet Witches' Night ~6人目はだぁれ~ ~ 夕映えプレゼント ~ 드라마

    타카하시 카린(高橋花林), 하라다 사야카(原田彩楓), 타자와 마스미(田澤茉純), 모리시타 라나(森下来奈)

     

    e. ガールズ・イン・ザ・フロンティア ~ Trinity Field ~ MC

    마츠다 사츠미(松田颯水), 스즈키 에리(鈴木絵理), 와키 아즈미(和氣あず未), 카미타니 사야카(神谷早矢佳)

     

    f. Stage Bye Stage ~ お願い!シンデレラ

    후쿠하라 아야카(福原綾香), 오오조라 나오미(大空直美), 카야마 미사(嘉山未紗) (a 동일)

     

     

    Day2

    g. 인트로 ~ イリュージョニスタ! ~ 자기소개

    오오하시 아야카(大橋彩香), 마키노 유이(牧野由依), 아오키 루리코(青木瑠璃子)

     

    h. Snow Wings ~ Starry-Go-Round ~ 드라마

    나가시마 미나(長島光那), 타네자키 아츠미(種﨑敦美), 타카다 유우키(高田憂希)

     

    i. きらりんロボのテーマ ~ ラブレター ~ 드라마

    마츠자키 레이(松嵜麗), 이가라시 히로미(五十嵐裕美), 노구치유리(のぐちゆり)

     

    j. はにかみdays ~ 恋が咲く季節 ~ 드라마

    나카시마 유키(中島由貴), 아이자와 사야(会沢紗弥), 타케다라리사 타고(武田羅梨沙多胡), 하나이 미하루(花井美春)

     

    k. Frozen Tears ~ always ~ MC

    후치가미 마이(渕上舞), 마츠이 에리코(松井恵理子), 타나베 루이(田辺留依)

     

    l. Stage Bye Stage ~ お願い!シンデレラ

    오오하시 아야카(大橋彩香), 마키노 유이(牧野由依), 아오키 루리코(青木瑠璃子) (g 동일)

     

     

    전체적으로는 공연 이야기나 무대 뒷이야기가 많았는데, 공연 전날에 나고야에 온 팀들은 모여서 식당에 들르거나 한 모양이라 그런 이야기들도 나왔습니다.

     

    뭔가 전체 출연진이 각각의 날이 아니라 양일에 고르게 퍼져있는 느낌이라 밀도는 좀 떨어지는 감이 있는데,

    대체로 자기 곡이 한곡 이상은 포함된 영역에 배정이 되어서(인트로와 엔딩 부분 제외) 꽤 재밌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특히 후반부 이야기인데 양일 같은 곡 무대가 있었다면 DAY2 쪽을 들으시길 권합니다.

     

    전 대체로 흥미롭게 들었습니다만, 다 듣는게 부담되면 관심있는 부분이라도 들어보시길.

     

     

    4. 영상 품질 및 수록 음향(DAY1, DAY2)

    개인적으로 신데렐라걸즈 라이브 블루레이에 영상 품질 관련으론 가능하면 기대를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래도 어찌어찌 '그래도' 라는 희망고문은 매번 하게 되지만 지금까지 그 희망이 이뤄진 적은 한번도 없었고..(...)

    본편 네 디스크의 스펙 자료가 뽑혀서 5th 감상글 찾아들어가 영상 스펙 비교해보니

    그때도 지금과 비슷한 30Mbps 전후의 비디오 비트레이트 타겟으로 만들었더군요.

     

    그나마 출연진들을 가까이 잡을 때라도 아쉬운 티가 덜 나서 다행이기는 합니다만,

     

    좋아도 왼쪽, 안좋으면 오른쪽

    조금만 촬영 범위가 넓어지면 대략 이정도의 품질로 담겨있습니다.

     

    지방 공연장이라 장비 수준에 차이가 생겼을수도 있고, 디스크에 담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는 부분들이 생길수도 있긴 하겠지만

    전체적으로 선명도나 노이즈쪽에 공통적 불만이 존재하게 됩니다.

    여기에 파란색의 왜곡이나 선명도가 더 떨어지는 부분이 있느냐 정도 차이가 존재하는 느낌.

     

    이쪽도 나쁜 의미로 참 변화가 없네요. 촬영 장비라도 나아지면 좀 더 나은 영상이 담길 여지가 있으려나 싶기도 하지만..

    ..어떨지.

     

     

    아래는 본편 비트레이트 차트입니다. 이미지 아래에 단순히 스펙만 명시했습니다.

     

    DAY1. 상단이 DISK1, 하단이 DISK2.

     

    DISK1

    평균 비디오 비트레이트는 30007 kbps, 1080i. 1:32:14초짜리 본편은 26.8GB의 m2ts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디오는 2ch LPCM 48kHz 24bit, 5.1ch DTS HD MA가 본편용으로 사용됐고, 2ch LPCM 48kHz 24bit로 출연진 오디오 코멘터리를 담았습니다.

    그 외 자막은 수록되어 있지 않네요.

     

    DISK2

    평균 비디오 비트레이트는 30001 kbps, 1080i. 2:02:11초짜리 본편은 33.3GB, 1.94GB(약 7분짜리 스탭롤) m2ts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디오는 2ch LPCM 48kHz 24bit, 5.1ch DTS HD MA가 본편용으로 사용됐고, 2ch LPCM 48kHz 24bit로 출연진 오디오 코멘터리를 담았습니다.

    그 외 자막은 수록되어 있지 않네요.

     

     

    DAY2. 상단이 DISK3, 하단이 DISK4.

     

    DISK3

    평균 비디오 비트레이트는 29988 kbps, 1080i. 1:38:10초짜리 본편은 28.5GB의 m2ts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디오는 2ch LPCM 48kHz 24bit, 5.1ch DTS HD MA가 본편용으로 사용됐고, 2ch LPCM 48kHz 24bit로 출연진 오디오 코멘터리를 담았습니다.

    그 외 자막은 수록되어 있지 않네요.

     

    DISK4

    평균 비디오 비트레이트는 29891 kbps, 1080i. 1:59:19초짜리 본편은 32.4GB, 1.78GB(약 7분짜리 스탭롤) m2ts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디오는 2ch LPCM 48kHz 24bit, 5.1ch DTS HD MA가 본편용으로 사용됐고, 2ch LPCM 48kHz 24bit로 출연진 오디오 코멘터리를 담았습니다.

    그 외 자막은 수록되어 있지 않네요.

     

     

    뭐랄까, 항상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걸즈 시리즈의 블루레이 박스에는 2-5%의 아쉬움을 느낍니다.

    그냥 쭉 이대로 간다면 언제까지 이어질지 참 여러가지 의미로 기대가 되네요.

    나쁜 의미로. (별로 나아질것 같지는 않지만)

     

     

    음향의 경우, 아무래도 공연장 영향이겠지만 저음이 꽤 깔려있습니다.

    나중에는 익숙해져 버리는지 많이 인지하지 못하게 되긴 하지만, 인트로라던가.. 간간히 좀 부담스럽게 다가올 때도 분명히 있더군요.

    그 외에는 MR 위주의 반주음 덕분에 보컬과의 밸런스 등의 문제 없이 무난하게 수록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감상은 2ch 음성으로 감상했습니다.

    5.1ch 수록 트랙을 잘 꾸며진 감상환경에서 들어볼 기회가 있다면 여기에 덧붙혀 두겠습니다.

     

     

    5. 메뉴 구성(Bonus DISK)

    이번 디스크는 영상특전만을 수록했다 보니 디스크 넣고 재생을 시작하면 제작사 로고와 저작권 관련 영상이 표시된 후 최상위 메뉴에 남도록 되어있습니다.

     

    무대 뒷이야기(BONUS) 와 VISUAL M@GIC 재생시에는 팝업메뉴 호출시 최상위메뉴로 빠져나오며(팝업메뉴 없음)

     

    멀티앵글 영상의 경우 팝업메뉴를 호출하면 같은 곡 안에서 앵글을 바꿀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영상 품질은 본편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혹여나 기대(?)는 마시길.

     

     

    6. 본편(Bonus DISK)

    영상특전이 모여있는 이 디스크에는 아래 영상이 들어있습니다.

    -무대 뒷이야기 영상

    -특정 곡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는 멀티앵글

    -영상 효과가 곁들여져 있는 VISUAL M@GIC

     

    언급한 순서대로 간단히 보시겠습니다.

     

    우선 무대 뒷이야기 영상.

    DAY1 49:32 7.74GB, DAY2 48:25 7.56GB 각각의 m2ts에 담겨 있고, 이번에도 꽤 흐름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DAY1 초반에는 공연장 주변(공연장 주변에 여러 전시, 굿즈판매, 화환이 놓여있었음)과 입장 시작한 직후의 모습도 약간 담겨있고

    그 이후로는 공연날 사전 리허설 모습을 조금 더 담고 대부분의 시간을 공연 본편과 무대 뒤편의 이야기를 교차해서 담았습니다.

     

    실제 본편 영상이 조금 나오다가, 그 곡을 배경삼아 무대 아래에서 출연진이 준비하는 모습이 나온다던가 하는 식으로.

    개인적으로 쓸떼없는 본편 영상 사용은 최대한 지양하자는 주의인데, 이렇게 편집해 놓았으면 크게 불만 없습니다.

     

    제가 무대 뒷이야기 영상을 좋아하기도 하지만(스탭과 출연진의 준비과정도 꽤 궁금해하는 쪽)

    신데렐라걸즈쪽 편집은 일부러 무대 뒷이야기 영상을 찾아본다기보다 본편을 좀 보면서 그때 사람들이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지켜보는 느낌이라 50분이 전혀 길게 느껴지질 않는게 매번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무대 아래도 그렇지만, 대기실이나 관객없이 진행하는 당일 리허설 쪽이 아무래도 조금 더 흥미가 가는 듯.

     

    사실 관객이 없어서 아무 상관 없긴 하지만, 운동복 입고 있는 아이돌을 볼 수 있는것도 뭔가 신선한 느낌입니다(?)

     

    공통적으로 위쪽 영상은 본편이고, 아래 좌측은 본편과 다른 근거리, 아래 우측은 원거래 위주

    그리고 이쪽이 멀티앵글 영상.

    각각 아래 무대가 멀티앵글로 감상 가능합니다.

     

    DAY1 - OPENING, ガールズ・イン・ザ・フロンティア, Love∞Destiny, Trust me

    DAY2 - OPENING, あんずのうた, ∀NSWER, Trinity Field, always, お願い!シンデレラ

     

    대체로 무대를 넓게 쓰는 곡들이라 '이렇게도 보이는구나' 싶은 느낌으로 봅니다.

     

    VISUAL M@GIC

     

    さよならアンドロメダ(Short Size), モーレツ★世直しギルティ, 冬空プレシャス(Short Size), きらりんロボのテーマ

    의 네 곡이 들어있으며, 오른쪽의 冬空プレシャス 빼고 나머지 세 곡은 왼쪽과 같은 느낌으로 편집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무대 자체가 꽤 좋았던 곡이 많아서 효과 더해진게 괜한 참견(?) 같은 느낌도 듭니다만. 관심있으심 둘러보시길.

     

     

    이번 글은 여기까지.

     

    직전에 신데렐라걸즈 라이브 블루레이 감상을 적었을 때가 2018년 12월이더군요. [당시 글 보기]

    점점 각잡고 블루레이 본 다음 감상까지 적는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지만, 이렇게 휴가까지 써 가면서 타이틀 하나 낱낱히 털고 나면 나름대로 남는것도 있어서 만족감이 꽤 큽니다.

    다음에 3일 이상 쉬는 연휴 있으면 신데렐라걸즈 7th 라이브 타이틀도 감상해보려고 하는데, 과연 가능할지?(..)

     

    가능 여부는 실현되면 블로그에 남기는 것으로 하고, 저는 적당히 쉬다가 다음 글 들고 오겠습니다.

    일단 다음주까지 계획한 글은 몇개 있는데 계획한 대로 잘 되길 빌어주시길(...)

     

    그럼 폭염 잘 버티시고, 주말즘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 감상환경

    - 디스플레이: Qnix QX2710LED [캘리브레이션 by 스파이더5 Elite (2021.07.08 캘리브레이션)]

    - 리시버: audioquest DragonFly 1.2 + audio technica ATH-M50x

    - 플레이어: kakaoTV 팟플레이어, m2ts 재생. [오디오 출력 24bit 변환, 노멀라이저 OFF 외 2021.07.10 기준 최신버전 초기값]

    - 메뉴 캡쳐: Leawo Blu-ray Player

    - 이외 사항은 덧글 등으로 문의 바랍니다. 작성 후 1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 당시의 감상환경 중 현재 유지중이지 않은 것은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